뷰페이지

박근혜 전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출석…어두운 표정에 ‘묵묵부답’(종합)

박근혜 전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출석…어두운 표정에 ‘묵묵부답’(종합)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3-30 10:54
업데이트 2017-03-30 1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전대통령이 30일 오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중앙 지법에 도착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박근혜 전대통령이 30일 오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중앙 지법에 도착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박근혜 전 대통령이 30일 오전 10시 9분쯤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 삼성동 자택을 나와 서울중앙지법으로 출발, 11분 만에 법원에 도착했다.

박 전 대통령이 탄 차량은 이날 오전 10시 18분쯤 서울중앙지법에 도착했다. 박 전 대통령은 20분쯤 법원 건물로 들어섰다. 법원에서는 검찰과는 달리 안내 직원이 나오지 않았다.

이날 올림머리에 아래 위로 남색 정장 차림의 박 전 대통령 표정은 잠을 설친듯 무겁고 어두웠다. 검은색 구두를 신은 그의 발걸음은 무거웠고 경직됐다. 허태열 전 비서실장은 “약간 수척해진 것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은 취재진이 만들어 놓은 포토라인을 그냥 지나쳤다. 취재진이 ‘뇌물 혐의를 인정하느냐’ 등의 질문을 던졌으나 박 전 대통령은 동행한 경호원을 잠시 돌아보며 뭔가를 묻는 듯 했을 뿐 질문에는 전혀 답을 하지 않고 법정으로 통하는 계단으로 향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달 12일 청와대를 나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자택으로 거처를 옮길 때 “시간이 걸리겠지만,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고 믿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당시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에 대한 불복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이 많았다.

이달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했을 때는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다소 물러선 듯한 반응을 보였다.

이날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면서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자신의 구속 여부를 결정할 심문을 앞두고 심리적인 부담을 느꼈기 때문으로 보인다.

박 전 대통령의 운명을 쥔 강부영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판사(43·사법연수원 32기)는 구속 여부를 심리하기 시작했다. 심사는 통상 2∼3시간이 걸리지만, 이날은 더 오래 걸릴 것으로 보인다. 혐의가 13개에 달하고 관련 자료도 12만 페이지에 이를 만큼 방대한 탓이다. 구속 영장 발부 여부는 이날 밤늦게나 31일 새벽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인장의 시효는 31일 오전 10시30분에 끝난다.
박근혜 전 대통령 실질심사 모습도
박근혜 전 대통령 실질심사 모습도


박 전 대통령은 영장심사를 마친 뒤 서울중앙지검 내 청사로 이동해 구속영장 발부 여부가 결정될 때까지 대기할 것으로 보인다.

불체포 피의자의 유치장소는 검찰의 청구와 법원의 결정으로 정해진다. 박 전 대통령처럼 검찰이 직접 수사하는 피의자의 경우 검찰청사 내 구치감에 대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유치장소는 심사가 끝난 뒤 법원이 결정한다.

한편 이날 박 전 대통령 자택 앞에는 출발 전부터 친박계 최경환·조원진·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 등이 나와 기다렸다. 박 전 대통령은 자택을 나와 두 의원에게 목례를 한 뒤 에쿠스 리무진 승용차를 타고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으로 향했다.

박 전 대통령은 짙게 선팅된 차 안에서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들어 인사를 하는 모습도 목격됐다.

전날부터 밤을 새우거나 이른 아침부터 자택 앞에 나온 지지자들은 박 전 대통령의 영장실질심사 출석을 막겠다며 ‘영장기각’, ‘고영태를 잡아라’ 등 구호를 외치며 박 전 대통령의 차량을 막았으나 경찰에 의해 제지됐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