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수남 검찰총장, 朴구속영장 발부 이후 사퇴하나

김수남 검찰총장, 朴구속영장 발부 이후 사퇴하나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3-28 11:35
업데이트 2017-03-28 1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진태 의원 “김수남 당장 사퇴하라”고 촉구

이미지 확대
입 굳게 다문 검찰총장
입 굳게 다문 검찰총장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가 관심을 끈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는 김수남 검찰총장에게 취재진이 질문을 쏟아내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결정을 내린 김수남 검찰총장이 자신의 거취를 두고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신의 임명권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첫 검찰총장이란 부담 때문이다.

검찰 안팎에서는 28일 김 총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기소하는 시점에서 거취를 표명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 ‘수사 실패’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김수남 총장의 사퇴 가능성도 제기된다.

2015년 12월에 취임한 김 총장의 사퇴설은 지난해에도 흘러나왔다. 그러나 이번 사퇴설은 더 구체적이다.

김 총장은 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해 전직 검찰총장과 검찰 원로들의 의견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 전직 총장들 사이에서 구속영장 청구와 함께 김 총장이 사퇴하는 게 맞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최종 판단은 총장 몫”이라면서도 “지금까지의 관행을 보면 큰 사건을 하고 나면 전직 검찰총장들은 다 사표를 냈다. 임채진 전 검찰총장도 그렇고 이명재 전 총장도 그렇고 중간에 그만둔 총장들은 다 그런 식으로 그만뒀다”, “(전직 대통령 구속은) 초유의 일인데 이런 경우는 총장이 당연히 결정한 뒤 사의를 표명하는 게 맞다. 대통령을 상대했는데 그냥 총장직을 계속 유지한다는 건 우리 정서에는 맞지 않는다”는 등의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 총장 역시 본인을 총장으로 발탁한 전직 대통령을 구속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영장 청구 결정을 앞두고 인간적 고민이 컸다는 후문이다.

검찰 내부 의견은 엇갈린다. ‘사퇴해야 한다’, ‘사퇴해서는 안 된다’, ‘검찰조직이 고민할 문제가 아니라 총장 개인이 결단할 문제다’ 등 분분한 상태다.

다만 검찰 내부 고위 관계자들은 “자신이 이런 상황에 처한다면 사퇴할 것”이라는 분위기가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단 대검찰청은 ‘김 총장이 거취를 두고 고심한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대검의 한 핵심 관계자는 “총장이 왜 거취를 고민해야 하느냐”고 반문하면서 “지난해 11월에 그런 얘기가 거론됐지만 그때도 ‘임명권자 수사한다고 총장이 옷을 벗으면 검찰의 존립 근거가 없는 것이고, 검찰 스스로 성역이 존재한다고 인정하는 것’이 된다고 해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검사장급 간부도 “전직 총장들의 입장에서는 검찰의 위상을 고려해서 거취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얘기할 수 있다”면서도 “그렇게 되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수사를 못하게 된다. 그게 정치검찰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결국 결단은 김 총장에게 달렸다.

김 총장 스스로 사의를 표명할 수도 있고, 이게 반려될 경우 계속 총장직을 수행할 수도 있다.

한편에서는 이미 법무부 장관이 공석인데 검찰총장까지 공석으로 대행체제가 되는 게 부담스럽다는 지적도 나와 김 총장의 고민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로 나선 김진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자신을 검찰총장에 임명하며 검찰권을 위임한 대통령을 부정한다는 것은 자기에 대한 근거조차 부정하는 것”이라며 “김수남 검찰총장은 당장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김진태 의원은 “전직 대통령이 산발을 한 채 포승줄에 묶여 감옥에 가는 것을 전 세계에 생중계를 해야 직성에 풀리겠느냐”며 “촛불에 기대 임기를 그렇게 임기를 보장받고 싶냐”고 물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