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태욱 의식 회복…동료들의 ‘골든타임’ 초동대처

정태욱 의식 회복…동료들의 ‘골든타임’ 초동대처

입력 2017-03-27 22:04
업데이트 2017-03-27 2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상민 인공호흡…이승우는 구급차 이송 독촉

이미지 확대
27일 충남 천안종합운동장에서 열린 U-20 4개국 축구대회 한국과 잠비아의 경기에서 한국 정태욱이 부상을 당하며 정신을 잃자 동료선수들이 인공호흡을 하며 의료진을 부르고 있다.  연합뉴스
27일 충남 천안종합운동장에서 열린 U-20 4개국 축구대회 한국과 잠비아의 경기에서 한국 정태욱이 부상을 당하며 정신을 잃자 동료선수들이 인공호흡을 하며 의료진을 부르고 있다.
연합뉴스
20세 이하(U-20) 축구 태극전사들이 경기에서의 탄탄한 조직력 못지않게 경기 외적인 부분에서도 값진 승리 이상의 끈끈한 동료애를 보여줬다.

27일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U-20 대표팀과 잠비아의 아디다스 U-20 4개국 국제축구대회가 열린 천안종합운동장.

한국이 4-1로 여유 있게 앞선 후반 35분 문전 혼전 상황에서 아찔한 장면이 연출됐다.

수비수 정태욱(아주대)이 잠비아의 케네스 칼룽가와 헤딩 경합 중 머리를 강하게 부딪친 것.

공중에서 목 뒷부분이 휘청거릴 정도의 큰 충격을 받은 정태욱은 몸의 중심을 잃고 떨어졌고, 이 과정에서 그라운드에 다시 한 번 머리를 부딪혔다.

그라운드에서 하늘을 보고 쓰러진 정태욱의 상태가 심상치 않다고 판단한 동료들이 먼저 움직였다.

같은 수비수인 이상민(숭실대)이 가장 먼저 뛰어가 의식을 잃은 정태욱의 혓바닥이 안으로 말려들어가 심각한 상황임을 직감했다.

이상민은 정태욱이 호흡 곤란 증세를 보이자 얼른 정태욱의 입을 크게 벌려 기도 부분을 확보했다.

그리고 곧바로 인공호흡에 들어갔다.

호흡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완전한 의식 불명 상태에 빠질 수 있다는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수차례 인공호흡을 하자 정태욱의 의식이 조금씩 돌아왔고, 곧바로 U-20 대표팀 의료진이 투입됐다.

곧이어 앰뷸런스가 그라운드로 진입했다.

그러나 생각보다 구급 활동이 지연되자 화가 난 이승우(바르셀로나)가 거친 제스처를 해가며 심각성을 알렸다.

다행히 정태욱은 몸을 살짝 움직일 수 있을 정도로 의식을 되찾았고, 목 보호대를 한 채 앰뷸런스에 실려 인근 순천향대 병원으로 이송됐다.

정태욱은 병원으로 옮겨져 목 부분 등에 골절이 있는지 컴퓨터단층촬영(CT) 등 정밀 검사를 받는 중이다.

신태용 U-20 대표팀 감독은 경기 후 인터뷰에서 “(정)태욱이가 정신을 차렸고, 골절 여부 등에 대한 정밀 진단을 진행하는 중”이라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위급한 상황에서 정태욱에 달려들어 인공호흡으로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는 걸 막은 이상민과 의료진의 빠른 대처를 독려한 동료들이 신속한 초동대처로 얻어낸 결과였다.

빠르면서도 침착한 응급조치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은 리틀 태극전사들은 정태욱이 의식을 회복했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서야 4-1 승리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