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견제하는 日…차관급 고위인사 45년 만에 대만行

中 견제하는 日…차관급 고위인사 45년 만에 대만行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3-26 22:12
업데이트 2017-03-27 1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카마 지로 日 총무 부대신. 교도=연합뉴스
아카마 지로 日 총무 부대신.
교도=연합뉴스
일본이 차관급 고위 인사를 단교 이후 45년 만에 처음으로 대만에 보냈다. 영토 분쟁 등 중·일 관계 악화 속에서 중국에 대한 견제를 목적으로 한 조치로 보인다.

아카마 지로 총무 부대신이 25~26일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다채(多彩) 일본’ 행사에 참석했다고 NHK 등이 26일 보도했다. 이 행사는 일본 각지의 특산품과 관광 명소 등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일본은 1972년 대만과 단교한 뒤 중국을 의식해 정부 고위 관료가 공적 업무로는 대만을 방문하지 않았다. 하지만 아카마 부대신이 이런 전례를 깨면서 중국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내각부 부대신도 겸하는 아카마 부대신은 자민당 소속 현역 3선 의원으로 아베 신조 총리 등과 긴밀한 관계인 ‘중량급 차관’이다. 그는 행사에서 “일본과 대만은 폭넓은 분야에서 긴밀한 관계를 갖고 밀접하게 교류해 온 중요하고 훌륭한 동반자”라며 교류 심화를 약속했다. 앞서 일본은 올해부터 대만 내 대사관 역할을 하는 ‘교류협회’의 명칭을 ‘일본대만교류협회’로 바꿔 사용하는 등 대만과의 관계 강화를 시도하고 있다. 대만 역시 중국의 반대에도 이달 안에 일본에 설치된 동아시아관계협회의 명칭을 ‘일본대만교류협회’로 바꾸기로 했다. 일본의 조치에 호응하면서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공을 들이는 것이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3-27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