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좌현 선수쪽 균열은 와이어 자국…방향타 오른쪽으로 5~10도 꺾여

좌현 선수쪽 균열은 와이어 자국…방향타 오른쪽으로 5~10도 꺾여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7-03-26 22:12
업데이트 2017-03-27 08: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관으로 본 의혹과 사실들

이미지 확대
1075일 만에 완전 부상… 검게 변하고 갈라지고
1075일 만에 완전 부상… 검게 변하고 갈라지고 3년의 기다림 끝에 전체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가 26일 오전 전남 진도군 사고 해역 부근에 정박 중인 반잠수식 선박 화이트말린호 갑판에 올려져 있다. 한때 아이들이 부푼 마음으로 바다를 쳐다보았을 세월호 갑판은 검은 물때로 처참하게 변해 있다.
해양수산부 제공


세월호 선체가 3년 만에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낸 가운데 선박의 외관에서 사고 원인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을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정확한 원인은 향후 정밀분석을 통해 가려지겠지만 그동안 거론됐던 원인 가운데 최소한 다른 물체와의 충돌 가능성은 희박해진 것으로 보인다.

26일 정부와 민간 전문가 등에 따르면 세월호 선체 외관상으로 봤을 때 일각에서 제기됐던 ‘잠수정 충돌설’은 바로 원인 점검 리스트에서 삭제될 것으로 보인다. 세월호의 우현에는 부딪힌 흔적이 없고, 누워 있는 좌현에서 확인되는 배 아랫부분도 큰 물체와의 충격으로 인한 찌그러짐 등 함몰 흔적이 없기 때문이다.

세월호 좌현 선수 쪽에 두 개의 커다란 균열이 보였지만, 이 또한 충돌 등과는 무관한 것으로 결론났다. 인양단 관계자는 “지난해 플로팅독 방식 인양 시도 때 선수 들기를 하다 중단되면서 생긴 와이어 자국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 관계자는 “세월호가 침몰한 인근 지역 수심은 평균 39m로, 우리나라 잠수정이 지나가려면 일부 선체가 수면 위로 노출될 수밖에 없는데 사고 당시 그런 물체나 강한 물결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당초부터 가능성이 없는 얘기였다고 부연했다.

관심을 모았던 세월호 선체 끝부분 방향타는 일단 급격히 꺾인 흔적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박 전문가는 “인양된 세월호의 방향타를 보면 우현으로 5~10도 꺾여 있는데 이 정도는 배가 한 바퀴를 돌 정도로 심한 각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검찰은 2014년 세월호 사고 조사 당시 “조타수가 실수하는 바람에 급격히 우회전해 복원성이 좋지 않은 세월호가 원심력에 의해 왼쪽으로 침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방향타가 3년 동안 거친 조류나 태풍 등 기상 변화 속에 다소 움직였거나 선박 엔진이 멈췄을 당시 원위치로 돌아갈 수도 있어 침몰 당시 그대로를 유지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게 전반적인 견해다.

결국 조타실과 화물칸, 평형수 조사 등 정밀한 선내 조사를 하지 않는 한 명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하기는 쉽지 않다는 게 정부와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7-03-27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