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풍계리 車 4~5대 포착… 핵실험 준비용 가능성”

“北 풍계리 車 4~5대 포착… 핵실험 준비용 가능성”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3-27 01:44
업데이트 2017-03-27 0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전문 웹사이트 ‘38노스’ 분석…美, 中·北·러 등 30곳 추가제재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북쪽 갱도 입구에서 핵실험 준비용 차량 또는 트레일러로 보이는 4~5대의 물체가 포착됐다고 미국 존스홉킨스대 한·미연구소가 운영하는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가 25일(현지시간) 밝혔다.

북한의 6차 핵실험 징후인지 주목된다. 38노스는 최근 전문가들의 위성사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들 차량이 핵실험 준비용 차량일 경우 관련 장치 또는 핵폭탄 반입을 위한 것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미 국무부는 지난 24일 ‘이란·북한·시리아 대량파괴무기(WMD) 확산방지법’을 위반한 30개 기업 및 개인에 대해 추가 제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성명에서 “이들은 이란 등에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한 민감한 품목 등을 이전했고 또 이란과 북한, 시리아에 수출입 통제 상품과 서비스, 기술 등을 건네거나 이들 국가로부터 관련 품목을 이전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며 “이번 제재는 해당 기업과 개인에 대한 것으로, 이들의 소속 국가 및 정부와는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다.

국무부가 제재를 가한 명단에는 ‘시노텍 탄소-흑연 회사’ 등 중국이 9개로 가장 많았다. 러시아의 경우는 국영무기수출입업체인 ‘로스오보론엑스포르트’ 등 8곳이다. 북한 기업인 ‘생필무역회사’도 제재 명단에 추가됐다. 국무부의 이번 추가 제재는 정례적 작업이지만 중국 기업과 개인이 많다는 점에서 새달 초로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과 북한에 보내는 경고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3-27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