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유족·단체 “해수부, 세월호 해저 수색·유실 방지 계획 밝혀야”

세월호 유족·단체 “해수부, 세월호 해저 수색·유실 방지 계획 밝혀야”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3-26 12:08
업데이트 2017-03-26 1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세월호의 지난 3년의 흔적
세월호의 지난 3년의 흔적 26일 오전 전남 진도군 세월호 참사 해역 부근에 정박 중이었던 반잠수식 선박 위로 온전히 선적된 세월호 좌현 선수에 갈라진 흔적이 보인다. 연합뉴스
잭킹바지선을 통한 인양에 이어 반잠수식 선박 거치까지 완료된 세월호 인양 작업이 목포신항 철재부두로의 세월호 운송을 앞두고 있다. 26일 오전 0시쯤 세월호를 반잠수식 선박에 옮기는 데 성공한 정부는 현재 세월호 선체 내 배수 작업을 진행 중이다.

전남 진도군 조도면 맹골수도 해역에서 침몰한지 3년 만에 수면 위로 완전한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 하지만 인양 과정을 지켜보는 세월호 유가족들은 끝까지 마음을 놓을 수가 없다. 정부의 세월호 인양 과정 곳곳에서 미비점들이 발견되고 있는 탓이다.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4·16 세월호 참사 국민조사위원회, 4·16연대는 26일 공동 성명을 통해 “해양수산부는 세월호의 온전한 인양을 위한 해저 수색과 (유실물) 유실 방지 계획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월호 유가족들과 관련 단체들은 이날 성명에서 “온 국민과 가족들의 마음이 하나인데 해수부의 인양과 수습 과정 곳곳에서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면서 “선미 램프가 잘려나간 가장 큰 구멍에 대해 유실방지망을 아직도 설치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해수부는 빠르게 진행되는 배수 작업에 대한 유실 방지 및 유실물 수습 계획을 조속히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 “해수부는 미수습자 수습과 수색, 유실물 보존 계획이 있는가. 계획도 없이 3년만에 인양과 수습을 시작하지 않았으리라 믿는다”라면서 “세월호 선체 인양, 수습, 보존 계획을 가족들과, 내정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위원들에게 공개해줄 것을 요구한다. 해수부 장관·차관이 연이어 언급하고 있는 선체 절단 여부에 대해서도 공식 입장과 대책을 밝혀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지난해부터 일관되게 미수습자 수색·수습 작업을 위해 세월호 선체를 절단(분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해수부는 지난해 8월 세월호가 눕혀진 상태에서 객실 구역만 분리해 바로 세운 뒤 작업하는 이른바 ‘객실 직립’ 방식이 가장 적합하다고 발표한 적이 있다.

하지만 세월호 유가족들은 “세월호 선체 인양의 대목적은 온전한 인양을 통한 진상규명과 미수습자 수습”이라면서 “정부가 인양 작업 시작 후 1년이 넘도록 실패와 연습을 반복하다 선체에 130개에 달하는 구명어 뚫어버렸고, 상당수의 구조물을 절단해버렸다. 현재 객실 부위는 침몰 당시 선미를 중심으로 매우 심하게 파손된 상태로, 철골 구조를 제외한 벽체와 천장 판넬은 스스로 지탱할 내구성이 남아 있을지조차 의심스럽다”는 말로 객실 분리시 선체 붕괴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날 세월호 유가족들과 관련 단체들은 “계획서에 분명 있을 유실물 보존 계획을 먼저 묻고 싶다. 계속 보존을 요구했던 좌현 선미 램프(선박에 자동차 등이 드나드는 다리와 같은 개폐형 구조물)는 현재까지 확인된 바에 의하면 바다 속에 가라앉아 위치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는 듯하다”면서 “유실물 보존과 해저 수색에 대한 계획도 없이 인양이 추진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각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해수부는 인양 과정에서 지난 24일 절단한 세월호 좌측 램프를 건져 올려 최종 목적지인 목포신항으로 옮기겠다고 밝힌 상태다. 하지만 제거된 램프를 통해 미수습자가 유실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화물칸(D데크) 출입구이므로 미수습자 유실과는 무관하다”면서 유실 방지를 위해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