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대탕평 인사” 安 “제2국무회의” 李 “기본소득”…호남 구애

文 “대탕평 인사” 安 “제2국무회의” 李 “기본소득”…호남 구애

입력 2017-03-24 15:47
업데이트 2017-03-24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5.18민주항쟁 정신, 헌법 전문에 못박아 국가적으로 계승”安 “시도지사 참여 국무회의 신설, 다시는 호남차별 말 안나오도록”李 “호남에 자유재량 예산 8조, 기본소득 4.4조원 풀겠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은 24일 광주MBC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주자 합동 토론회에서 일제히 호남 민심을 향한 구애를 보냈다.

문 전 대표는 호남 인사차별 철폐를 내세우며 ‘총리 대탕평인사’를 강조했다.

안 지사는 시도지사가 참여하는 ‘제2 국무회의’ 신설 방안을 제시했고, 이 시장은 기본소득 도입을 통한 ‘4조4천억 원 지역 화폐 지급’을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호남 인사차별을 철폐하기 위해서 말뿐이 아닌 획기적 조치가 필요하다. 대통령이 직접 임명하는 고위공직자 인사부터 대탕평인사를 해야 한다”면서 “전체 내각을 총괄하는 책임총리 인사에 대한 대탕평이 아주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명박근혜’(이명박·박근혜) 정권 동안 호남 출신이라는 이유로 승진에서 배제된 인재부터 구제하는 조치를 시급히 취해야 한다”면서 “이런 조치를 투명하게 하기 위해 장·차관 인사 때마다 지역별 비율을 국민에 보고드리겠다”고 말했다.

또 문 전 대표는 “광주 5·18 민주항쟁 정신을 헌법 전문에 못 박아 국민적 가치로, 국가적으로 계승하는 게 출발이라고 생각한다”고 제안하고, “지방분권개헌을 통해 연방제 수준에 버금가는 강력한 지방분권 공화국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저는 현재 충남지사로, 지방정부를 7년째 이끌어오고 있다. 지역 불균형 발전의 문제를 너무나 잘 안다”면서 “지역 소외와 차별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깨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도지사와 함께 제2 국무회의를 신설, 지역 재정과 지역발전전략에 따라 정부 정책의 불균등성을 깨겠다. 다시는 지역 소외, 호남 소외, 호남차별이라는 그 말이 나오지 않게 하겠다”고 제안했다.

이 시장은 “수도권 중심 발전전략으로 지역이 소외됐다. 독재세력이 영호남을 가르고 특정 지역을 편애, 차별해서 정권유지 기반으로 이용했다. 호남은 이중의 피해를 당하였고 엄청난 격차로 신음한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공정국가의 균형을 맞추는 게 핵심이다. 기울어진 현황을 바꾸기 위해 예산과 권한을 해당 지역으로 다 넘겨줘야 한다. 그럼 호남에 8조 자유재량 예산 생긴다”면서 “또 기본소득으로 지역 화폐 4조4천억 원이 호남이 풀린다”고 강조했다.

최성 고양시장은 “광주 출신으로, 민주당의 유일한 호남 출신 후보다. 한 번도 김대중 전 대통령의 광주 정신을 잊지 않았다. 김 전 대통령을 모시고 IMF 외환위기를 극복하고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시켰다”고 말했다.

각 주자는 호남지역 ‘맞춤형’ 정책 공약도 잇따라 제시했다.

문 전 대표는 “광주·전남·전북은 청년 고용률이 최하위다. 일자리가 없으면 국가균형발전도 공염불”이라면서 “나주혁신도시에 앞으로 한전을 중심으로 에너지 관련 기관을 연구소까지 집적시켜 에너지 밸리를 만들겠다”고 제안했다.

그는 “2020년까지 500개 기업을 모을 생각이다. 60명만 고용해도 3만 일자리가 만들어진다”면서 “전북혁신도시도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관련 금융·민간기관을 집적해 금융 허브로 발전시키면 수많은 일자리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새만금에 해외투자를 유치하고 싶어도 세계 자본이 투자하지 않는다. 지역균형발전 철학에 대한 확고한 합의가 있어야 지역발전 기회가 만들어진다”면서 “각 후보가 얘기한 모든 사업에 대한 합의를 끌어내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전북에 금융타운, 금융거점도시를 만드는 공약을 제시했다”면서 “전북 산단을 무상 장기임대하는 방식으로 바꾸고, 기존 정책을 제대로 시행되게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