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아베 “부당 압력 절대 없었다”…‘아키에 스캔들’ 진화 부심

日 아베 “부당 압력 절대 없었다”…‘아키에 스캔들’ 진화 부심

입력 2017-03-24 11:21
업데이트 2017-03-24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4당, 아베 총리 부인 국회 증인 심문 추진…논란 계속될 듯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자신의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가 연루된 오사카(大阪) 학교법인 모리토모(森友)학원 스캔들 진화에 부심하고 있다.

전날 국회에 출석한 모리토모학원의 가고이케 야스노리(籠池泰典) 이사장이 “아키에 여사로부터 아베 총리가 보낸 100만엔을 받았다”는 등의 거침없는 주장을 하면서 논란이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베 총리는 이날 열린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아키에 여사가 모리토모학원이 국유지인 초등학교 부지 헐값 매입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부당한 압력은 절대 없었다”고 반박했다.

앞서 가고이케 이사장은 전날 국회에 소환된 자리에서 “아키에 여사로부터 아베 총리가 보내는 것이라고 100만엔을 줘서 받았다”, “아키에 여사측로부터 재무성에 국유지 문제를 상의한 내용을 담은 팩스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국유지 매각 관련해서) 의뢰라든가, 권유하든가, 부당한 압력을 절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나도 아내도 사무소도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거듭 헐값매입 의혹 및 100만엔 기부금 제공이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참의원 개회 직전에 여당인 자민당 의원들과 만나서도 “100만엔(기부금)도, 10만엔(아키에 여사가 학원측으로부터 받았다는 강연료)도 거래가 전혀 없었다”고 자신의 결백을 호소했다.

그러면서 그는 모리토모학원측이 학교 건축비를 부풀린 허위 계약서 3통을 작성한 것과 관련해 가고이케 이사장이 증언을 거부한데 대해 “진상이 해명되지 않아 매우 유감”이라고 말하는 등 반격하기도 했다.

아키에 여사도 페이스북에 “100만엔 기부도 10만엔 수수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재무성 고위 관리들도 이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국유지 매각과 관련해 정치인이나 비서들과 상의한 것이 없다”며 “정치적 배려를 하지 않았다”고 아베 총리에게 힘을 실어줬다.

그러나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민진·공산·자유·사민 등 야4당은 이날 오전 국회대책위원장 회담을 갖고 아키에 여사를 국회에 증인으로 불러 심문을 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에 대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국회에서는 아베 총리가 세밀하게 설명하고 있지 않느냐”고 정부와 여권에서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여야간 논란이 예상된다. (취재보조 : 이와이 리나 통신원)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