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대남 사이버 공격 인력 7천700명…대책 시급”

“北, 대남 사이버 공격 인력 7천700명…대책 시급”

입력 2017-03-24 09:14
업데이트 2017-03-24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감행하기 위한 전문인력을 확충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전문가의 지적이 나왔다.
통일연구원 정구연·이기태 부연구위원은 24일 ‘과학기술 발전과 북한의 새로운 위협’ 보고서에서 북한의 사이버 공격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사이버사령부를 설치, 군과 노동당 산하 7개 해킹 조직에 약 1천700여 명의 전문인력을 두고 있다.

이와 별도로 해킹 지원 조직이 10여 개에 달하며 총 6천여 명의 인력이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북한의 사이버 공격 관련 인력이 7천700여명에 달하는 셈이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2003년 미국의 이라크전쟁 이후 ‘20세기 전쟁이 기름·탄환 전쟁이라면, 21세기 전쟁은 정보 전쟁’이라며 사이버전 역량 강화를 지시했다.

북한이 이처럼 사이버 공격에 심혈을 기울이는 이유는 간단하다.

한국은 거의 모든 국민이 인터넷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이버 공격을 당할 경우 심각한 사회적 혼란에 빠지기 때문이다.

사이버 공격의 종류로는 바이러스 운반에 의한 기능 방해와 저하, 정보 날조 등이 있다.

아울러 북한은 한국 국가기관 등에 대한 해킹으로 대량의 정보를 수집하고 허위정보를 퍼뜨리기도 한다.

북한의 대남 사이버 위협 사례는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지난해 2월 말부터 3월 초까지는 북한 해킹 조직으로 추정되는 단체가 한국 외교·안보 라인 주요 인사 수백 명의 스마트폰을 공격했다.

해킹 조직은 스마트폰 문자메시지에 보낸 인터넷 주소(URL)를 클릭하도록 유도해 악성 코드를 심는 수법을 썼다.

이 악성 코드에는 음성통화 내용을 녹음해 그 파일을 탈취하고 문자메시지, 통화 내용, 전화번호를 해킹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돼 있었다.

보고서는 “북한의 이런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려면 이를 담당할 전문적인 조직과 인력이 필요하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