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사무실 3곳 압수수색 중

검찰,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사무실 3곳 압수수색 중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3-24 17:27
업데이트 2017-03-24 17: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달 21일 오전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우병우(50)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최순실 국정농단’ 직무유기 혐의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사무실을 압수수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청와대 경내에 직접 들어가지 못하고 청와대로부터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전달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24일 오후 4시 40분쯤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사무실 3곳을 압수수색 중이고, 청와대로부터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임의 제출 형식으로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청와대가 검찰의 경내 진입을 허용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앞서 지난해 11월에도 우 전 수석의 직무유기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적이 있다. 특별감찰반 사무실은 청와대 앞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 위치해 있다.

우 전 수석은 청와대 민정수석 재직 당시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국정농단을 묵인 또는 방조한 혐의(직무유기)를 받고 있다. 또 이석수(54)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이 재단 법인 미르·K스포츠의 대기업 강제 모금 및 최씨 등의 비리 행위 등을 내사하는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하여 해임되도록 한 혐의(직권남용)도 받고 있다.

이와 별도로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수사 과정에서 우 전 수석이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공무원들을 불법 감찰한 뒤 좌천시키는 데 관여한 의혹도 확인된 상태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