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정운찬 ‘후보 단일화’ 잰걸음 “새달 15일 전 제3지대 등 방향 결정”

김종인·정운찬 ‘후보 단일화’ 잰걸음 “새달 15일 전 제3지대 등 방향 결정”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7-03-23 18:18
업데이트 2017-03-23 2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 동시 개헌 사실상 불가능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가 23일 중도·보수 진영의 대선 후보 단일화를 위한 잰걸음 행보를 보이고 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의 한 음식점에서 정운찬 전 국무총리와 조찬 회동을 가졌다. 김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대선이 길게 남지 않았으니 불과 4월 15일 이전에는 뭐가 돼도 되지 않겠느냐”면서 “일단은 각 당 경선이 끝나야지 후보가 누가 돼야 (단일화) 하느냐를 협의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상황을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볼 때 나라가 정상적으로 가려면 어떻게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서로가 감지하고 알 것 아니냐”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김 전 대표는 ‘직접 대선 후보로 나설 것이냐’는 질문에 “그건 상황을 봐야 안다”고 답했다.

 정 전 총리는 회동 후 “앞으로 새로이 펼쳐질 정치에 상당한 공감대를 형성했다”면서 “제3지대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새로운 정치를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선 후보 등록일인) 4월 15일 이전에는 물론 방향이 결정돼야겠지만 그렇게 하려면 그 전에 여러 번 모임을 해야지 않겠느냐. 그 이전이라도 행동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을 제외한 3당이 개헌 단일안을 도출했지만, 국민의당 지도부의 입장 선회로 대선 동시 개헌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 바른정당 간사인 홍일표 의원은 이날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자유한국당이 추진한 개헌안 발의가 국민의당 내부 사정 때문에 무산됐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개헌 추진에 대해 논의했지만 대선 때 개헌 국민투표를 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7-03-24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