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일 첫 현장투표 국민의당도 비상

내일 첫 현장투표 국민의당도 비상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17-03-23 18:20
업데이트 2017-03-23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탁 못해 경험 없는 당직자·보좌관이 관리

더불어민주당 현장투표 유출 사태가 터지면서 국민의당도 25일 첫 경선을 앞두고 현장투표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국민의당 박지원(왼쪽 두 번째) 대표가 23일 미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조지프 윤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의 회동 직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북한은 결국 최고 지도자를 만나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하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얘기를 전했다”고 말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형남 부대변인, 박 대표, 고연호 대변인. 연합뉴스
국민의당 박지원(왼쪽 두 번째) 대표가 23일 미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조지프 윤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의 회동 직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북한은 결국 최고 지도자를 만나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하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얘기를 전했다”고 말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형남 부대변인, 박 대표, 고연호 대변인.
연합뉴스
●박지원 “남의 당 잘못 얘기할 정신 없어”

정당 역사상 처음으로 완전국민경선이 도입됐지만 이에 대한 시스템은 완벽하게 갖추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대리·중복 투표 등의 우려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박지원 대표는 23일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의 사태를 보고 타산지석으로 생각해서 잘해야 하는데 큰일”이라면서 “남의 당 얘기를 할 정신이 없다”고 말했다.

●대리투표 예방책 신분증·투표자 대조뿐

국민의당 후보 결정은 현장투표 80%, 여론조사 20%의 비율로 결정한다. 25일 광주·전남·제주를 시작으로 치러지는 현장투표는 신분증을 갖춘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투표를 할 수 있다. 전산입력을 통해 중복 투표를 막는 시스템을 마련하긴 했지만 신분증과 실제 투표자가 맞는지는 사실상 선거관리원이 육안으로 확인하는 수밖에 없다. 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위탁을 받지 못하고 선거 관리 경험이 없는 당직자나 보좌관 등이 현장 투표소를 관리하고 있다는 점도 불안요소다. 후보들 간 경쟁이 과열되면서 관광버스를 이용한 조직 동원 등의 사례가 적발되기라도 한다면 국민의당 경선에 치명상을 줄 수도 있다. 박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당내 행사가 아니고 전 국민 대상이기에 공직선거법의 적용을 받는다”면서 “버스 동원, 음식 제공 등 일체 공직선거법 위반 행위가 금지되며 위반 시 법적 처벌을 감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홍보·투표소 부족… 흥행 저조 우려

흥행 저조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사전 등록 없이 누구나 와서 투표할 수 있도록 해 흥행을 시키겠다는 생각이었지만 홍보도 투표소도 현재 부족하다”면서 “민주당은 이번에 흥행 대박이 터졌는데 비교만 당할 수 있다”며 불안해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7-03-24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