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여의도정치 안해” “文표창발언 잠재의식 발로”…캠프 또 충돌

“安여의도정치 안해” “文표창발언 잠재의식 발로”…캠프 또 충돌

입력 2017-03-23 10:15
업데이트 2017-03-23 1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영길-박영선, 라디오 방송 출연해 文·安 대리전 宋 “문재인 패권은 동지적”…朴 “文캠프 커튼 속 私的운영”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 캠프의 송영길 총괄본부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캠프의 박영선 멘토단장이 23일 오전 한 라디오방송에 나란히 출연해 서로를 향해 날을 세웠다.

특히 최근 문 전 대표의 ‘전두환 표창’ 발언과 ‘네거티브 책임론’을 두고 양 캠프간 충돌이 심화하는 양상이어서, 이날 인터뷰도 두 주자의 대리전 같은 모습이 연출됐다.

송 본부장은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 안 지사가 최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문 전 대표 측을 향해 ‘질리게 한다’고 발언한 것을 거론하며 “안 지사가 여의도 정치를 안 해봐 처음 이런 것을 겪었을 것”이라며 “너무 주관적으로 예민하게 반응하신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송 본부장은 “도지사로 있을 때랑 국회나 정당에서 치열한 논쟁을 하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이 정도의 공격은 대부분 정치인들이 부딪히는 문제”라고 말했다.

반면 박 의원은 “굉장히 가슴이 아팠다. ‘꽃으로라도 때리지 말라’고 얘기하던 안 지사가 오죽했으면 저런 글을 썼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변호’했다.

박 의원은 “문 전 대표는 안 지사에게 네거티브를 하지 말라고 하고 ‘우리는 한팀’이라고 얘기하지 않나. 그러면서 뒤에서 문자폭탄을 보내고 하는 것은 보이지 않는 폭력과 똑같지 않나”라고 말했다.

‘전두환 표창’ 발언을 두고도 양측이 부딪혔다.

송 의원은 “문 전 대표의 발언을 다 살펴보면 표창을 받은 것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전두환 같은 사람한테까지 표창을 받을 정도로 국방의 의무를 다했다는 반어법적 표현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가지고 우리 내부에서 지적하거나 꼬투리를 잡을 수 있지만, 네거티브적 성격이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박 의원은 “군인으로서 열심히 했다는 얘기와 ‘전두환 장군에게 표창을 받았다’고 얘기하는 것이 똑같나”라며 “민주당 대통령이 되겠다는 후보가 장군이라는 경어 호칭까지 써가며 얘기한 것”이라며 “잠재의식의 발로”라고 비판했다.

이어 “반어법적 표현이었다면, 왜 이후에 문 전 대표가 ‘TV 토론팀에서 그 사진을 고른 것’이라고 얘기하고 남에게 책임을 전가하겠나”라고 지적했다.

‘친문(친문재인) 패권’문제에 대한 공방도 있었다.

송 의원은 “국민의당을 보면 ‘안철수 패권’, ‘안철수 사단’ 얘기가 많이 나온다. 김종인 전 비대위 대표도 잠깐 대표를 할 때 셀프공천 논란에 이어 자기 측근을 비례대표로 많이 공천해 논란이 됐다”며 “모든 정치에는 그런 현상이 있는데, ‘문재인 패권’은 이권을 나누는 것이 아닌 가치 지향적이고 동지적 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문 전 대표 캠프가 커튼 속에 가려져 있다”며 “가치를 달리하는 영입인사를 약 1천명 모셔왔는데 제대로 검증도 되지 않았다. 대통령이라는 권력을 향한, 사적인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연정 논란에 대해서는 송 의원은 “연정과 협치는 다르다”라며 “왜 정권을 교체했나. 잘못을 바꾸지 않고 이 정권과 권력을 공유하는 것은 정권교체의 의미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대로 박 의원은 문 전 대표가 5·18 광주정신을 헌법에 수록하겠다고 밝힌 것을 언급하며 “이를 위해서는 의석 200석이 필요하다”며 “대연정에 반대하며 이를 주장하는 것은 거짓말”이라고 응수했다.

전날 민주당 현장투표 결과로 추정될 수 있는 자료가 유출된 데 대해 송 의원은 “누가 보더라도 불가피하게 유출될 수밖에 없었다”며 “정확한 수치도 아니고 공식 확인된 것도 아니니 선관위가 조처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문 전 대표 측에서는 이것이 가짜뉴스라는 것을 어떻게 알았을까”라며 “이 부분에 대해 당의 분명한 입장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