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윤곽 점차 드러나…수면 위 8.5m까지 인양

세월호, 윤곽 점차 드러나…수면 위 8.5m까지 인양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3-23 21:16
업데이트 2017-03-23 2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세월호 야간 인양작업
세월호 야간 인양작업 상하이샐비지 선원들이 23일 밤 침몰 해역인 전남 진도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세월호 야간 인양작업을 벌이고 있다. 2017.3.23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세월호 선체가 23일 오후 8시 기준 수면 위 약 8.5m 선까지 인양됐다.

이날 세월호는 약 1마일(1.6㎞) 바깥에 떨어진 작업 지원선 ‘센첸하오’에서 흰색과 청색의 배 측면과 둥그런 선체 모양이 맨눈으로도 똑똑히 보였다.

오전 10시 당시 손가락 한 마디 크기의 윤곽만 보인 것과 달리 이제 누가 봐도 옆으로 쓰러졌던 배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상태다.

센첸하오는 현재 인양 현장에서 가장 가깝게 다가선 선박이지만, 더 멀리 있는 배로도 선체 모습을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14년 4월 16일 사고 발생 1073일 만에 44m 바닷속에서 끄집어낸 선체는 녹과 진흙으로 색이 바랬지만 파손된 흔적은 보이지 않았다.

해양수산부와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는 이날 집중 작업을 통해 오후 11시쯤 선체를 수면 위 13m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저녁 날씨도 기상이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와 달리 바람이 세지 않았고 파도도 다소 일었지만 그리 높진 않았다.

해수부 관계자는 연합뉴스를 통해 “날씨가 좋다 나쁘다를 얘기하긴 어렵지만, 인양 작업을 할 수 있는 상태다. 현재 반잠수 운반선에 배를 싣기 전 방해가 될 수 있는 안테나 등 부위를 잠수부가 정리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장 하늘에는 옆으로 누운 세월호의 모습을 포착하려는 취재진 헬리콥터가 오가며 계속 로터 소리로 시끄러웠다.

오전 작업 지연으로 긴장감이 돌았던 센첸하오 선내도 오후엔 차분한 분위기로 돌아와, 담담한 표정의 선원들이 현장과 교신하고 방재 대비 작업을 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조수가 빠른 현장의 변수가 많은 만큼 밤샘작업을 거쳐 최대한 빨리 13m 인양과 고박(배를 묶는 작업)을 끝내겠다. 반잠수 운반선으로 선체를 싣는 작업은 빨라도 24일 밤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옆으로 누운 세월호는 선체 높이가 22m로 수면 위 13m까지 그대로 올리면 9m가량은 물에 잠기게 된다.

반잠수 운반선은 이렇게 어느 정도 물에 잠긴 세월호 밑으로 들어가 부상하면서 선체를 앉혀 물 밖으로 끌어낸다.

스스로 운항할 수 있는 반잠수 운반선은 이후 세월호를 싣고 목포 신항에 도착해 인양 작업을 끝맺게 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