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제공
JTBC 시사 대담 프로그램 ‘썰전’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로 추가 녹화를 진행했다.

목요일마다 밤 10시 50분에 방송되는 ‘썰전’은 월요일 녹화 후 목요일에 방송되는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날짜가 화요일인 지난 21일이었다.

이에 ‘썰전’ 제작진은 방송 내용의 시의성을 맞추기 위해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와 관련한 대담을 다루기로 결정, 전날인 22일 추가 녹화를 진행했다. 추가로 진행된 녹화에서 프로그램 MC를 맡은 김구라씨는 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 앞서 포토라인에서 남긴 ‘메시지’에 대해 “두 분은 어떻게 보셨나?”며 고정 패널인 전원책 변호사·유시민 작가에게 질문했다.

박 전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습니다”라는 말만 남긴 채 검찰 조사를 받으러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들어갔다.

김구라씨의 질문에 전 변호사는 “검찰과 ‘밀당’(밀고 당기기)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평범한 두 마디가 나온 것이다. 역대 대통령과 비슷했다”고 평가했다. 유시민 작가는 “두 문장은 아무런 메시지를 안 낸 것 같지만 깊이 들여다보면 메시지가 있다”고 상세하게 분석했다. 211회를 맞은 이번 방송은 이날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