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은, 파키스탄 IT 파크 건립에 853억 지원

수은, 파키스탄 IT 파크 건립에 853억 지원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7-03-22 18:14
업데이트 2017-03-22 1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기술 접목 산업단지 모델로

한국수출입은행이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으로 파키스탄에 최첨단 정보기술(IT)을 상징하는 랜드마크 빌딩을 세운다.
이미지 확대
장영훈(오른쪽) 수출입은행 경제협력본부장이 지난 21일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에서 타리크 마흐무드 파샤 파키스탄 재무부 차관과 차관 제공 계약서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수출입은행 제공
장영훈(오른쪽) 수출입은행 경제협력본부장이 지난 21일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에서 타리크 마흐무드 파샤 파키스탄 재무부 차관과 차관 제공 계약서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수출입은행 제공
수출입은행은 파키스탄의 ‘IT파크 건립사업’에 EDCF 7600만 달러(약 853억원)를 지원한다고 22일 밝혔다. EDCF는 개발도상국의 산업 발전과 경제 안정을 지원하고 경제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관리, 운용하는 장기 저리의 차관이다.

파키스탄 IT파크 건립사업은 수도 이슬라마바드에 IT 산업단지를 조성해 중소 소프트웨어기업을 지원하고 IT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파키스탄 정부가 추진하는 국정사업 가운데 하나이다. 최근 파키스탄 내 IT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어서 IT파크가 세워지면 IT 중소기업들의 업무환경이 개선되고 산학 협동과 기업 간 시너지 창출 등을 통해 파키스탄의 IT 산업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EDCF 지원으로 파키스탄 IT파크에는 통신망, 데이터센터 등 한국의 IT를 접목해 한국형 산업단지 모델이 만들어진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파키스탄이 이번 사업을 모델로 앞으로 여러 개의 테크노단지를 건립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우리 기업의 파키스탄 진출도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7-03-23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