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인양 시도…시민들 “정부, 그동안 인양 못한 건가 안 한 건가”

세월호 인양 시도…시민들 “정부, 그동안 인양 못한 건가 안 한 건가”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3-22 16:07
업데이트 2017-03-22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합동분향소 찾은 시민들
합동분향소 찾은 시민들 22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세월호 합동분향소를 찾은 시민들이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고 있다. 2017.3.22 연합뉴스
정부가 22일 세월호 시험인양을 시도하면서 시민들도 선체의 온전한 인양을 기원했다.

이날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 세월호 합동분향소에는 인양 소식을 듣고 찾아온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분향소에는 백발의 할머니, 대학생, 주부로 보이는 여성과 손잡고 나온 어린아이까지 저마다 국화꽃을 바치며 추모의 시간을 가졌다.

제단에 놓은 사진과 편지를 둘러본 추모객들은 직접 글을 남겨 희생자의 넋을 위로했으며, 일부는 끝내 울음을 터뜨려 보는 이들을 안타깝게 만들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안산에 거주하는 송철섭(59)씨는 “3년이라는 시간 동안 유가족들이 얼마나 힘들고 지쳤을지 상상이 가질 않는다”며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세월호를 인양해 사고의 진실을 꼭 규명해냈으면 한다. 그것이 유가족들이 바라는 바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모(23·대학생)씨는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벌써 3년이 흘렀다. 늦어도 너무 늦었다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인양을 못 한 것인지, 안 한 것인지 정부에 묻고 싶다. 이 사고를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익명을 요구한 50대 여성은 “세월호 인양 소식을 듣고 정말 기뻤지만, 너무 늦은 것 같아 어른으로서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뿐”이라며 “사진 속 아이들이 ‘진실을 규명해달라’고 외치는 것 같아 슬펐는데, 하루속히 인양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기원했다.

안산교육지원청에 마련된 기억교실을 찾는 시민들도 눈에 띄었다.

이정태(66)씨는 ‘무엇을 어떻게 쓸까. 너무 늦게 왔다. 다음 달 16일이면 3년. 긴 시간 많이도 울었다’라는 내용이 담긴 편지를 써뒀다.

그는 “이 많은 아이가 영문도 모르고 희생을 당해야 했다는 사실이 가슴 찢어지게 아프다”라며 “근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진실을 덮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원고 관계자는 “사고 당시 근무하던 교사를 포함한 전 교직원이 한마음으로 세월호의 인양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며 “세월호 참사 3주기 전 인양에 성공해 모두가 희망하는 ‘진실규명’에 한 걸음 더 다가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