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숨쉬기 겁난다… 미세먼지 21일 중 8일만 ‘보통’

숨쉬기 겁난다… 미세먼지 21일 중 8일만 ‘보통’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03-22 00:12
업데이트 2017-03-22 0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대기오염 세계 두 번째, 어제 최악… 오늘부터 나아져

호흡기 환자 3주 새 30% 급증

3월 들어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을 기록한 날이 8일에 불과할 정도로 독한 미세먼지가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 같은 대기 상태는 22일부터 나아질 것으로 예보됐다.

지난 16일부터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단계를 보이기 시작해 21일 오전 7시(한국시간) 기준으로 서울의 공기질지수(AQI)는 179를 기록, 인도 뉴델리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대기오염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주요 도시의 대기오염 실태를 모니터링하는 다국적 커뮤니티 ‘에어비주얼’에 따르면 뉴델리가 AQI 187로 가장 나빴고, 서울이 뒤를 이었다. 인천도 139로 세계 8위를 기록했다. AQI는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이산화황, 블랙카본 등 대기오염물질의 양을 계산한 것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대기오염이 심하다는 뜻이다.

미세먼지 농도가 일주일 가까이 ‘나쁨’ 단계를 기록하면서 호흡기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도 늘고 있다. 미세먼지는 폐렴 같은 호흡기 질환과 심장 질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세대 의대 환경공해연구소에 따르면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봄에는 ‘1일 호흡기 외래환자’가 평소보다 평균 21.4% 증가한다. 실제로 가천대 길병원 관계자는 “지난 20일 호흡기 환자가 3주 전과 비교해 30%가량 급증했다”고 말했다.

마스크나 공기청정기 같은 관련 제품의 매출도 큰 폭으로 늘었다. 21일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이달 20일까지 3개월 동안 공기청정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특히 미세먼지가 본격적으로 기승을 부린 지난 13~19일에는 직전 일주일보다 판매량이 4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헬스앤뷰티(H&B) 스토어 올리브영에서 같은 기간 판매된 황사마스크 매출도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75%가 늘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미세먼지 관련 제품은 2월부터 판매가 늘어나는데, 올해는 미세먼지가 예년에 비해 일찍 찾아와 판매량이 1월부터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립환경과학원은 “22일부터 국외에서 유입되는 대기에 오염물질이 적은 데다 한반도 상공의 대기 순환도 원활해지면서 전국의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농도가 ‘보통’ 단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예보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03-22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