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외장하드서 靑 비밀문서 발견…국가 운영 ‘통째 유출’

최순실 외장하드서 靑 비밀문서 발견…국가 운영 ‘통째 유출’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3-21 22:00
업데이트 2017-03-21 2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근혜 소환] 같은 날, 한 명은 검찰에, 한 명은 법원에
[박근혜 소환] 같은 날, 한 명은 검찰에, 한 명은 법원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오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지검으로 출석하고 있고, 오후에는 국정농단’의 주범 최순실 씨가 서울 서초동 지법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외장하드에서 이권과 직결될 수 있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부터 고위직 인선 발표안까지 국가 운영에 중대한 내용들이 담겨 있는 파일이 발견됐다.

21일 JTBC 뉴스룸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해 최순실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외장하드를 확보했고, 여기서 119 건의 청와대 문건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 문건은 정호성 전 비서관이 최순실씨에게 전달한 것으로, 이 중 30여개의 문건이 공무상 비밀에 해당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문건에는 특정 지역의 개발사업 동향이나, 당시 국토해양부의 주택정책 계획 등이 자세히 담겨 있었고, 국정원장과 금융위원장 등 고위직 인사안과, 대통령의 주간 일정까지 나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문건 상단에는 ‘3급 비밀’이라는 점이 명시돼 있었다고 한다.

또 ‘복사와 전송을 절대 금지한다’거나, ‘행사 직후 즉시 파기’하라는 경고문이 붙은 문서들도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과 정 전 비서관을 문건 유출의 공범으로 보고 있다고 JTBC는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