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약시는 만6세 前 치료효과 높아 초등 입학 전 반드시 안과검진을

약시는 만6세 前 치료효과 높아 초등 입학 전 반드시 안과검진을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7-03-20 22:38
업데이트 2017-03-21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등시는 한쪽 눈만 굴절이상…시력 낮아도 본인도 잘 못 느껴

한국소아안과학회는 소아의 경우 기본적으로 만 4세 전후로 안과 검진을 받도록 권장하고 있다. 후천성 사시, 굴절이상, 약시 등은 만 5세 이전에 발견해야 더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교에 입학한 뒤 뒤늦게 신체검사에서 안과 질환을 발견하고 당황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20일 유혜린 분당차병원 안과 교수에게 어린이 눈 건강에 대해 문의했다.
이미지 확대
유혜린 분당차병원 안과 교수
유혜린 분당차병원 안과 교수
Q. 원시 등 굴절이상의 특징은.

A. 난시가 있거나 원시, 근시가 심하면 아이가 눈을 찡그리고 잘 안 보인다고 호소하기 때문에 발견하기 쉽다. 그러나 -3디옵터 미만의 경도 근시가 있을 때는 멀리 있는 사물은 흐릿해도 2~3m 이내의 가까운 사물은 잘 보인다. 그래서 평소에는 시력 이상을 알 수 없다. 하지만 입학 뒤 칠판의 작은 글씨가 잘 안 보인다고 불편을 호소한다.

원시가 있는 어린이들은 수정체의 조절력이 좋아 일상생활을 잘 할 수 있지만, 작은 글씨를 볼 때 해상도가 떨어져 검사에서 시력이 낮게 나온다. 부모들은 아이가 입학한 뒤 눈이 갑자기 나빠졌다고 생각하지만, 이미 있었던 굴절이상이 유아기 생활에는 지장을 주지 않았을 뿐이다. 따라서 만 4세 안과 검진시기를 놓쳤더라도 입학 전에는 반드시 안과검사를 받고 필요한 경우 안경을 착용해 안경에 익숙해진 뒤 입학하는 것이 좋다. 굴절이상으로 안경을 착용해도 교정시력이 0.8 이하면 약시가 생긴 것이다. 약시는 만 6세 이전에 치료해야 효과가 높기 때문에 빨리 발견할수록 좋다.

Q. 사시와 부등시는 어떻게 생기나.

A. 부등시는 한쪽 눈에만 굴절 이상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시력이 좋은 한쪽 눈만으로 생활을 한다. 시력이 낮은 것을 본인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검진을 해야만 발견할 수 있다. 부등시는 시기능의 불균형한 발육이 원인이다. 굴절이상이 있는 눈은 대부분 약시가 되고 사시가 동반되기도 한다. 만 5세 이전에 일찍 발견해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최선이다. 시기가 늦어 취학 직전 발견했다면 안경 착용, 약시 치료, 사시 수술 등을 순차적으로 받아야 한다.

사시는 두 눈이 한 곳을 보지 못하고 어느 한쪽 눈이 밖으로 나가거나 안으로 몰리는 형태로 나타난다. 위아래로 치우칠 때도 있다. 전체 어린이의 2~3%에서 나타난다. 피곤하거나 아플 때 가끔씩 나타나는 ‘간헐 사시’는 유아기에 무심코 지나치기 쉽다. 간헐 사시는 ‘항상 사시’로 진행될 수 있어 시기능이 떨어지기 전에 눈가림 치료, 사시수술을 받아야 한다.

Q. 올바른 눈 건강 습관은.

A. 눈에 맞는 안경 착용, 적절한 공부방의 조명, 30㎝ 이상의 독서 거리가 필요하다. 엎드려 책을 보거나 흔들리는 차 안에서 보면 근시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컴퓨터 모니터는 40㎝ 이상 떨어져서 보는 것이 좋고, 눈건조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30분마다 5분 정도씩 휴식해야 한다. 모니터를 눈높이보다 낮춰 45도 정도 내려다보는 것이 좋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7-03-21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