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트코인 2종류로 쪼개지나…공포심에 가격 20% 폭락

비트코인 2종류로 쪼개지나…공포심에 가격 20% 폭락

입력 2017-03-20 15:55
업데이트 2017-03-20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거래 정보 담긴 ‘블록’ 크기 놓고 논쟁

가상화폐 비트코인(Bitcoin)이 2가지 종류로 나뉠 것이라는 우려에 주말새 가격이 약 20%나 떨어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비트코인이 지난주 1천259달러의 고점에서 18일(이하 현지시간) 970달러까지 떨어졌다가 19일에는 999달러에 거래됐다고 보도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이달 초 1온스 금보다 처음으로 비싸졌으며 미국 증권거래소가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상품의 승인을 거부한 직후 급락했다가 안정을 되찾은 바 있다.

비트코인 개발자와 거래소, 기업가들 사이에서는 약 2년간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모든 거래 정보를 담은 ‘블록’(block)의 크기를 놓고 논쟁해왔다. 크기는 1MB로 정해져 있는데 비트코인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결제에 걸리는 시간이 늘어났다.

‘비트코인 언리미티드(unlimited·무한)’이라 불리는 그룹은 블록 크기의 한도를 두지 말자고 주장한다. 반면 ‘비트코인 코어(core)’라는 다른 그룹은 현상 유지를 원한다.

두 그룹은 소셜미디어나 콘퍼런스, 비공개회의 등을 통해 끝없이 논쟁해왔지만, 어느 쪽도 타협할 의사가 없다. 게다가 어느 쪽도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상대방을 확실히 제압할만한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지 못하다.

최근 비트코인 무한 진영에서는 비트코인 소프트웨어에 ‘하드 포크’(hard fork)를 적용하겠다고 선언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새 버전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이 경우 비트코인 ‘무한’ 버전은 ‘코어’ 버전과 호환되지 않아 사실상 2가지 버전이 있는 셈이다.

지난 17일 비트코인 거래소 20곳은 성명을 통해 ‘무한’ 그룹의 ‘하드 포크’ 아이디어를 지지하지는 않지만 새 버전이 나오면 거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WSJ은 비트코인의 철학은 모든 거래를 기록하는 것이라면서 2가지 역사 기록이 생기는 것은 불확실성을 초래하고 유동성 문제도 제기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가상화폐인 이더리움(Ethereum)도 지난해 비슷한 문제를 겪었다. 이더리움은 해킹으로 투자자들이 6천만 달러 가까운 손해를 본 뒤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나왔다. 지금은 2가지가 거래되며 서로 시장 점유율을 다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