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孫 “비현실적” 朴 “文 ·安 동의땐 가능”…대선때 개헌투표

安·孫 “비현실적” 朴 “文 ·安 동의땐 가능”…대선때 개헌투표

입력 2017-03-20 14:42
업데이트 2017-03-20 14: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손학규 반대입장 표명…박주선은 찬성

국민의당 대선주자들은 20일 더불어민주당을 뺀 3당이 추진하는 ‘대선 때 개헌투표’에 대해 각기 다른 입장을 나타냈다.

TV조선에서 열린 연합뉴스TV 등 보도·종편방송 4개사 주최 국민의당 대선주자 합동토론회에 안철수 전 대표는 “우선 물리적으로 시간이 부족하다”며 “국회에서 개헌하자고 찬성하는 분들은 많지만, 각론을 합의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안 전 대표는 또 “무엇보다도 국민의 공감대를 얻어야 하는 것 아니겠나”라며 “특히 이번 비폭력 평화혁명을 통해 높아진 국민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서도 국민 의견이 꼭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전 일찍부터 ‘내년 지방선거 때 함께 치르는 게 바람직하다, 만약 그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높아진 국민 눈높이 때문에 국민 심판받고 선거에서 패배할 것’이라는 말씀을 드렸다”며 “거의 대부분의 대선주자도 제 뜻에 동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도 “지금 대선을 바로 앞두고 대선과 함께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부치자는 건 현실적이지 않다”며 “지금 개헌특위가 개헌안을 마련하고 국회에서 절차를 진행중인데 그 절차는 그대로 진행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손 전 대표는 “저는 원래 7공화국을 열어야 된다면서 강진에서 내려왔다”며 “우리가 처음부터 개헌을 시작했으면 이미 개헌 끝났겠지만 민주당의 친문반개헌세력에 의해 개헌이 늦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개헌특위에서 개헌안을 만들고 다음 대통령이 개헌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만들어야 한다”며 “그렇게 해서 다음 대통령이 개헌 대통령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저는 개헌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지금 국민의당을 포함해 3당이 합의해 개헌안을 국회에 제안해놓았다”며 “우리가 노력하면 가능하다. 국회에 제안된 이후 40일이면 충분히 국민투표를 부쳐서 통과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박 부의장은 “노력하려는 의지를 보이지도 않는다. 솔직히 안철수·문재인 후보만 동의하면 될 수 있다고 본다”며 “박근혜 대통령 탄핵의 교훈은 더 이상 패권세력이 패거리로 사유화하고 권력을 남용해 패거리만 살찌우는 나라를 만들어선 안 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그러나 이 교훈을 실천하기 위한 헌법안의 완성이 대선 전에 할 수 있느냐는 또 별개”라며 “빨리 이뤄지길 소망하지만 안 되면 1년 내라도 대선을 치르고 그 안에 이뤄야 한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