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희정 ‘全국민 안식제’ 이슈화…“국가의제로 추진”

안희정 ‘全국민 안식제’ 이슈화…“국가의제로 추진”

입력 2017-03-20 11:42
업데이트 2017-03-20 1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체적 정책 띄워 ‘모호성’ 비판 극복하려는 듯4·19 묘지 참배로 ‘野 주자 선명성’ 어필도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공약 중 하나인 ‘전국민 안식제’ 이슈화하며 정책적 선명성으로 반등한 지지율을 끌어올리려 하는 모습이다.

‘선의 논란’에 발목을 잡혔던 지지율이 바닥을 치고 올라오는 시점에 현역 의원 지지 선언 등으로 상승세가 이어지는 기세를 몰아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안 지사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전국민 안식제’ 간담회에 참석해 전국민 안식제를 다음 정부에서 국가·사회 의제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긴 시간 노동을 하는 나라인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을 보장하고 재충전·재교육의 기회를 줘야 한다”면서 “노사 대타협으로 기업과 공공분야에 국민안식제가 도입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6일 ‘전국민 안식제’를 공약으로 발표했을 때 재정 등의 문제로 과연 실현할 수 있겠느냐는 지적이 나온 것을 두고 안 지사는 “공적 예산이 투입되는 것도 아니고 노사 대타협으로 이룰 수 있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참여정부 시절에도 주5일제 도입과 관련해 적지 않은 논란이 있었음에도 결국 제도적으로 정착된 것을 언급하면서 ‘전국민 안식제’도 충분히 도입될 수 있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안 지사는 “한 번 고용이 평생직장으로 이어지고 은퇴 이후 여유로운 삶으로 이어졌던 삶의 패턴은 사라졌다”면서 “새로운 노동형태와 고용형태로 대한민국을 한 번 바꿔보자”고 제안했다.

안 지사는 구체적 방안으로 노사정위원회가 실질적인 노사 대타협의 기구가 될 수 있도록 사회적대타협위원회 형태로 재구성할 것“이라며 ”정치적 지도자의 통합력과 정부의 리더십에 기초해 노사 대타협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안식월제를 도입해 시행하는 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해 노사 간 합의 등만 이뤄지면 제도 도입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안 지사 측 정책단장인 변재일 의원은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안식년·안식월제를 추진하면 일자리 나눔 현상이 나타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도 가능하다“며 안 지사에게 힘을 실었다.

변 의원은 자영업자·비정규직이 소외되는 문제를 두고서도 ”처음에는 소외감을 느끼겠지만, 현재보다 더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오지는 않는다“며 ‘일자리 나눔’으로 이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 지사가 이렇듯 정책공약을 어필하고 경쟁자인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 ‘전두환 전 대통령 표창은 버리는 게 낫다’는 등 선명한 메시지를 내놓는 것은 모호하고 추상적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하려는 뜻으로 풀이된다.

경선 정국에서 화제가 될 만한 논점을 제기해 이슈를 끌고 가면서 ‘문재인 대세론’을 흔들고 본선 경쟁력을 부각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발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안 지사 지지율이 모두 상승세를 보인 것도 이러한 전략에 힘을 싣는 요인이다.

안 지사 측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연정’ 이슈로 후보 간 토론이 활발해지면서 안 지사가 경선을 주도하는 상황“이라며 ”차기 대통령에게 사회통합의 리더십을 기대하는 민심이 반응한 결과“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오후에는 서울 강북구 수유동에 있는 4·19 민주묘지를 참배한다.

전날 대선주자 TV토론에서 ‘내 인생의 한 장면’을 사진으로 보여달라는 질문에 5·18 광주민주화운동 때 사진을 보여준 데 이어 전통적인 야권 지지층 사이에서 나오는 이른바 ‘정체성 논란’도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행보로 해석된다.

안 지사는 22일부터는 2박 3일 일정으로 호남에 내려가 야권의 텃밭인 호남 민심을 향해 자신이 정권교체의 적임자임을 호소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