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당 원내대표, 오늘 ‘포스트 탄핵’ 첫 정례회동

4당 원내대표, 오늘 ‘포스트 탄핵’ 첫 정례회동

입력 2017-03-20 08:04
업데이트 2017-03-20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진화법 개정 논의 집중할듯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들은 20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후 정국 정상화 방안 및 3월 임시국회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미지 확대
4당 원내대표 회동
4당 원내대표 회동 4당 원내대표들이 20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현안 논의를 하기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주승용, 자유한국당 정우택,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바른정당 주호영.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자유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주승용·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헌법재판소의 탄핵선고 직후인 지난 13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함께 만나 국가적 위기 상황을 조기에 수습하고 민생을 챙기기 위해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 30분 4당 원내대표 간 회동을 정례화하기로 한 바 있다.

이날 회동에서는 지난주 본격 논의를 시작한 국회 선진화법 개정 문제가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다.

4당은 앞서 지난 13, 15일 원내대표와 원내수석 간 연쇄 회동을 하고 국회 선진화법과 관련해 의견을 조율했다. 수석들 간에 안건 조정위원회 회부 대상 조절과 법안 신속처리제도의 지정 요건 완화, 신속처리 기간 조정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엘시티 관련 특검 도입 방안도 다시 한 번 협의를 시도한다는 방침이지만, 대선을 앞두고 실제 논의가 진척되기엔 어려움이 있다고 복수의 정당 관계자가 전했다.

아울러 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은 이 자리에서 거듭 ‘대선 전 개헌’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민주당의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지만, 이 또한 합의는 난망해 보인다.

이날 또 3월 국회 중점 처리 법안 논의를 위해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정무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 등 쟁점 현안이 있는 상임위들을 중심으로 각 당 수석과 상임위 간사가 참여하는 4+4 회동도 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