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달 연금 주는 ‘효자 부동산’, 충주시티자이 단지 내 상가 관심↑

매달 연금 주는 ‘효자 부동산’, 충주시티자이 단지 내 상가 관심↑

입력 2017-03-20 11:10
업데이트 2017-03-20 1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안정적인 소득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소망이 늘어남에 따라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최근에는 젊은 세대까지도 불안한 현실과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안정적인 소득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소망이 늘어남에 따라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최근에는 젊은 세대까지도 불안한 현실과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내일을 예상하기 어려운 불확실성의 시대에 안정적인 소득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소망이 늘어남에 따라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최근에는 젊은 세대까지도 불안한 현실과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특히 퇴직자나 퇴직을 앞둔 중장년 층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퇴직금으로 마련한 목돈 예금이 저금리로 인해 더 이상 기대 수익을 낼 수 없기 때문에 안정적인 월세를 받기 위해 수익형 부동산 구매에 눈길을 돌리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 호황기에는 부동산 투자가들이 시세차익을 얻기 위한 차익형 부동산에 애정을 보냈지만 불경기가 가속화되면서 부동산 투자의 방법도 매월 고정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으로 그 대상이 바뀌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상가인데,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상가의 수익률은 평균 6.4%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기준금리인 1.25%보다는 여전히 4배 가량 높은 수준이다. 특히 입주민이라는 안정적인 고정 수요를 배후에 두고 있는 아파트 단지 내 상가는 그 인기가 식을 수 없는 수익형 부동산의 절대강자다.

몇 년 전부터 높은 수익률을 보장한다며 인기몰이에 나섰던 분양형 호텔이 최근 사드 문제로 인한 중국 관광객 급감 때문에 직격탄을 맞았고, 일반 상가도 경기에 따라 변동의 폭이 큰 것과 비교하면 단지 내 상가의 투자 안정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특히 대규모 산업단지가 들어서는 개발지역의 단지 내 상가는 일자리를 따라 새로 들어오는 유입인구까지도 수요층으로 확보가 가능하고, 개발이 가속화됨에 따라 부동산의 가치도 상승해 향후 시세차익까지도 노려볼 수 있다.

최근 중부지역 최고의 미래형 복합자족도시로 떠오르고 있는 서충주 신도시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는 ‘충주시티자이 단지 내 상가’는 이런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수익형 부동산의 블루칩이라 할 수 있다.

개발이 한창 진행중인 서충주 신도시의 부동산가치는 최근 크게 올라 지난해 충주시의 건축물 거래량은 8797동으로 2015년 5777동보다 52.3%인 3020동이 늘어, ‘건축물 거래 증가율’이 전국 228개 지자체 가운데 9위를 기록했다. 전국 평균 거래량이 4%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증가율이다.

서충주 신도시 최고의 입지인 충주기업도시 1블록에 위치한 ‘충주시티자이’는 기업도시는 물론 충주 내에서도 대단지 아파트에 속하는 1,596 세대의 중소형 아파트 단지로, 단지 내 상가가 들어설 경우 이 모든 세대를 독점 수요층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상가 맞은편에 초등학교(2018년3월)와 중학교, 도서관(2019년3월)도 개교될 예정이어서 구매력 높은 소비계층인 학생 유동인구도 확보가 가능하다. 이미 다수의 기업들이 입주한 충주기업도시, 메가폴리스, 첨단산업단지의 직장인 유동인구도 탄탄한 배후수요로 흡수할 수 있다.

‘충주시티자이 단지 내 상가’는 단지 전면도로에 일렬로 죽 펼쳐진 독점 스트리트형 상가로 아파트 입주민은 물론 주변 유동인구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스트리트형 상가는 상가 전면부의 노출 부위가 넓고 가시성 또한 좋아 최근 상가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분양대금 납입은 계약금 10%, 중도금 10%, 잔금 80%의 조건으로 진행될 예정이고 견본주택은 충주시 연수동에 위치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