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대화 접고 ‘군사 옵션’까지 시사… 초강경 대북정책 예고

美, 대화 접고 ‘군사 옵션’까지 시사… 초강경 대북정책 예고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3-17 22:50
업데이트 2017-03-17 2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틸러슨 ‘전략적 인내 폐기’ 선언 안팎

“대화 가능성 없다” 대북협상론 일축
첫 일정은 DMZ 도끼만행 현장 방문
“한국은 매일매일이 쿠바 미사일 위기”
이미지 확대
틸러슨, 黃대행 예방
틸러슨, 黃대행 예방 황교안(오른쪽) 대통령 권한대행이 방한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과 17일 정부서울청사 9층 대회의실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17일 취임 이후 처음 한국을 찾은 미국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이 ‘전략적 인내’의 폐기를 선언한 것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북핵 문제의 적극적 해결을 위해 지난 정부와는 ‘결이 다른’ 대북 정책을 추진할 것이란 뜻으로 풀이된다. 틸러슨 장관은 특히 18일 방중을 앞두고 중국을 견인해 북한의 돈줄을 차단하는 제재·압박 전략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미·중 ‘담판’ 결과에 따라 동북아 정세도 요동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회담에서 양측은 북한 핵·미사일 대응 방안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문제 등을 집중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담에 배석한 외교부 관계자는 “북한 문제를 논의하며 지난 20년간의 경험과 교훈에 대해 폭넓고도 상세한 협의를 했다”면서 “장관 회담이라 하기 어색할 정도로 실무적인 얘기도 했다”고 밝혔다

전략적 인내가 끝났다고 선언한 틸러슨 장관은 회담에서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을 움직일 방안에 대해 주로 얘기를 했다고 한다. 전략적 인내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로 북한이 분명한 비핵화를 할 때까지 제재와 대화 거부를 이어 가는 전략을 뜻한다. 틸러슨 장관은 북한이 더이상 중국의 ‘전략적 자산’이 아니며 ‘전략적 부채’라는 메시지를 중국에 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잇단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로 북한의 전략적 가치를 두고 고민하는 중국의 현실을 꿰뚫은 셈이다.

회담에서는 세컨더리 보이콧(2차 제재)도 거론됐다. 외교부 관계자는 “모든 수단을 써서 중국을 견인해야 한다는 방향에서 세컨더리 보이콧이 언급됐다”면서 “하지만 적용에 합의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틸러슨 장관은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에 대해서는 ‘불필요하다’, ‘부적절하다’, ‘대국답지 못하다’는 표현까지 동원하며 자제를 촉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틸러슨 장관은 새로운 대북 접근법에 대화가 포함되지 않음도 분명히 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상황이 좋으면 대화를 검토할 수 있지만 지금은 그런 상황이 아니라며 (대화 가능성은) 수평선 저 멀리에도 보이지 않는다고 틸러슨 장관이 말했다”고 전했다. 틸러슨 장관은 이례적으로 ‘군사행동도 불사한다’는 메시지를 담아 북한을 압박했다. 미국 내에서는 ‘군사적 옵션’의 실행 가능성이 작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일단 대북 정책으로 언급한 ‘모든 옵션’에서 이 역시 배제하지는 않은 셈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가능한 모든 옵션을 이야기한 것으로 이해한다”면서 “회담장에서는 선제 타격 얘기가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틸러슨 장관은 첫 방한 일정으로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해 “그동안 한국 사람에게는 매일매일이 쿠바 미사일 위기라는 것을 내 눈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고 배석한 외교부 당국자가 전했다. 그는 도쿄발 전용기로 오산공군기지에 도착하자마자 블랙호크(UH60)헬기를 타고 곧바로 DMZ로 향했다. 이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경비대대로서 1976년 8월 18일 북한군의 ‘도끼 만행 사건’이 발생한 캠프 보니파스를 찾아 장병들과 식사하며 격려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3-18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