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조카 장시호에 “엉뚱한 정치적 질문한다” 공격

최순실, 조카 장시호에 “엉뚱한 정치적 질문한다” 공격

입력 2017-03-17 16:11
업데이트 2017-03-17 1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에도 “자꾸 박 前대통령 끌고 들어가”…영재센터 개입 혐의 부인

‘비선 실세’ 최순실(61)씨가 조카 장시호(38)씨의 혐의에 관해 증언하는 과정에서 “대통령 관련 증언은 거부하겠다”, “(장씨 측이) 엉뚱한 정치적 질문을 한다”고 말하는 등 대립각을 세웠다.
이미지 확대
최순실-장시호, 어떤 말들이 오갈까?
최순실-장시호, 어떤 말들이 오갈까? ’비선 실세’ 최순실 씨(왼쪽)와 조카 장시호 씨 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이날 최 씨는 조카 장시호 씨의 혐의 사실을 증언하기 위해 법정에 선다. 이제까지 재판에선 주로 장씨가 이모 최 씨의 재판에서 폭로성 증언과 진술을 쏟아내는 ’저격수’ 역할을 톡톡히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는 17일 장씨와 김 종(56)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의 속행공판을 열어 최씨 증인신문을 진행했다. 최씨는 장씨, 김 전 차관과 함께 공범으로 기소됐지만, 이날은 두 사람에 대한 증인 자격으로 법정에 섰다.

장씨의 변호인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 황창규 KT 회장과 독대한 사실을 알고 있나’라고 묻자 “그런 이야기는 (답변을) 거부한다, 여기서 왜 자꾸 대통령 얘기가 나오나”라고 답했다.

이에 장씨 변호인이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가 K스포츠재단을 위해 만들어졌다는 점을 입증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최씨는 재판장을 향해 “대통령과 관련한 질문은 증언을 거부하고 싶다”고 요청했다.

장씨 변호인에 앞서 검찰의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에서도 최씨는 “검찰이 자꾸 대통령을 끌고 들어간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최씨는 장씨에게 영재센터 운영과 관련해 지시를 내리거나 후원금을 받기 위해 영재센터 소개서를 만들라고 지시한 의혹을 모두 부인했다. 자신은 영재센터 설립·운영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특히 장씨 변호인이 ‘장씨에게 사람을 하나 추천하라고 얘기한 적이 없나’라고 묻자, 최씨는 “(사건과) 상관없다고 생각한다. 너무 엉뚱한 정치적 질문을 하고 있다. 의혹 제기 때문에 너무 힘들다”며 날 선 반응을 보였다.

최씨와 장씨, 김 전 차관은 영재센터 후원금 명목으로 삼성그룹에서 총 16억 2천800만원을 받아낸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강요)로 기소됐다. 장씨는 자신의 혐의를 인정하면서도 최씨 지시에 따른 것이었다며 책임을 일부 회피하는 입장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