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덴마크 검찰, 정유라 한국 송환 결정…정씨, 정치적 망명 추진?

덴마크 검찰, 정유라 한국 송환 결정…정씨, 정치적 망명 추진?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3-17 18:57
업데이트 2017-03-17 1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유라. 유튜브 길바닥저널리스트 캡처=연합뉴스
정유라.
유튜브 길바닥저널리스트 캡처=연합뉴스
덴마크 검찰이 17일 오전(현지시간) 한국으로부터 송환 요구를 받은 정유라 씨에 대해 한국 송환을 결정한 가운데 실제 정씨의 송환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정씨 측은 검찰의 결정에 불복해 법원에 송환거부 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보이는 한편, 법정싸움에서도 패배할 경우 정치적 망명을 추진할 가능성이 있어 실제 정 씨의 송환이 이뤄지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덴마크 검찰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정씨는 한국으로 송환하기 위한 모든 요건에 해당한다고 결론을 내렸다”면서 “한국 검찰에서 처벌받도록 하기 위해 정씨를 송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덴마크 검찰의 모하마드 아산 차장검사는 “한국의 정씨 송환 요구에 대해 철저하게 검토한 결과, 모든 요건이 덴마크 송환법에 부합한다는 게 우리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덴마크 경찰은 지난 1월 1일 국제경찰기구인 인터폴 수배자 명단에 오른 정씨를 덴마크 올보르에서 체포한 바 있다.

이후 덴마크 검찰은 한국으로부터 정 씨 송환요구를 받고 송환 여부를 검토해왔다.

이날 발표된 덴마크 당국의 정씨 한국 송환 결정은 정씨 체포 76일만이다.

한국 송환 결정을 받은 정씨는 3일 이내(공휴일 제외)에 법원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고 검찰은 밝혔다.

정 씨의 변호를 맡은 피터 마틴 블링켄베르 변호사는 지난 달 22일 추가 구금이 결정된 뒤 검찰에서 한국 송환을 결정하면 법원에 이의를 제기하고 송환 거부 소송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덴마크 법에 따르면 정씨는 지방법원, 고등법원, 대법원 등 3차례에 걸쳐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나 대법원 상고의 경우 사전심사위원회를 통과해야 한다.

한편 정씨 변호사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법원에서도 최종적으로 송환을 결정하면 정씨가 덴마크에 망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덴마크 검찰은 정씨를 차질없이 한국측에 인도하고, 만약 정씨가 불복소송을 제기할 경우 재판 과정에 도주하는 것을 막기 위해 오는 22일 오전 9시까지인 정씨 구금기한을 재연장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정씨 구금재연장을 위한 심리가 오는 22일 올보르 지방법원에서 다시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이슬기 기자 seulg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