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달 美·中정상회담 ‘사드배치는 상수’ 예고

새달 美·中정상회담 ‘사드배치는 상수’ 예고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3-16 22:42
업데이트 2017-03-17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X밴드레이더 곧 한국 전개”…사드 부지 공사업체 선정도 진행

틸러슨 방중 前 사드 기정사실화
오늘 비무장지대 대북 메시지 관심
외교부 “역내 안보 공동 모색 적절”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17일 한국을 방문하는 가운데 한·미 군 당국이 조만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X밴드 레이더를 한국에 전개하기로 했다. 한·중 사드 배치 갈등의 핵심 요소가 곧 한국에 들어오는 만큼 틸러슨 장관의 방중 및 다음달 미·중 정상회담은 결국 사드 배치 완료를 ‘상수’로 두고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틸러슨 장관은 17일 한국에서 비무장지대(DMZ) 방문으로 순방 일정을 시작한다. 미국의 대북 정책 확정을 앞두고 남북 분단의 현장을 찾은 그가 어떠한 대북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이어 틸러슨 장관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예방하고,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을 한 뒤 회담에 들어간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틸러슨 장관의 방한은 역내 안보 상황에 대한 공동의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시의적절하고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틸러슨 장관은 이어 중국을 방문해서도 사드 한반도 배치를 기정사실로 두고 갈등 해소 대안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 군 당국이 사드 전개를 연일 가속화하면서 현재 사드 배치를 철회할 수 있는 가능성은 점차 줄어드는 상황이다. 군 관계자는 이날 “사드 레이더가 조만간 한국에 도착해 주한미군 기지로 옮겨져 대기할 것”이라며 “배치 부지인 경북 성주군 롯데스카이힐골프장에서 환경영향평가를 위한 현장 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환경영향평가는 성주에 들어올 사드 레이더 등이 인체와 농작물 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절차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사드 부지 공사업체 선정에 대해서도 “그런 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부지 공여에 이어 환경영향평가 및 부지 공사까지 마무리되면 사실상 사드 운용을 위한 기초 작업은 끝나는 셈이다.

특히 한·미 당국은 앞서 전개한 발사대 2기에 이어 X밴드 레이더가 들어오면 곧장 시험 가동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X밴드 레이더는 중국이 한반도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주된 이유로, 여기에 발사통제장치만 더하면 사드 운용이 가능한 상태가 된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3-17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