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BL 구단들 지역 연고 좇아 선수 선발한다 합숙도 폐지

KBL 구단들 지역 연고 좇아 선수 선발한다 합숙도 폐지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3-13 11:58
업데이트 2017-03-13 1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로농구에서 지역 연고를 좇아 선수를 선발할 수 있게 됐다.

 한국농구연맹(KBL)은 지난 9일 개최한 제22기 제5차 이사회를 통해 선수 연고제 도입과 합숙소 운영 폐지, 2016~17시즌 플레이오프 경기 시간 등을 확정했다고 13일 밝혔다.
 먼저 2018년 1월 1일부터 향후 5년 동안 선수 수급 채널의 다변화와 저변 활성화, 프랜차이즈 스타 선수 발굴 육성에 따른 구단간 경쟁 구도 형성 등을 목표로 ´선수 연고제´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각 구단에서 운영하는 유소년 농구클럽 등록 선수 가운데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14세 이하 선수들을 해마다 2명까지 연고 계약을 맺어 육성한 다음 고등학교 졸업 이후 드래프트 절차를 거치지 않고 해당 구단에 입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특히 각 구단이 연고를 맺을 수 있는 최대 10명(2명×5년)의 선수 가운데 1명에 한해 구단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외국 국적 유소년(15세 이하) 연고 계약도 허용한다.

 이로 인해 구단들이 유소년 농구클럽 운영과 잠재력 있는 비(非) 엘리트 유망주 발굴에 많은 노력과 투자가 예상되며 저변 활성화와 프랜차이즈 스타 선수 발굴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KBL은 향후 연고제 성과 여부를 평가해 지속 시행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며 이른 시일 안에 연고제 시행에 따른 세부 관리 규정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 2017~18시즌을 마친 뒤에는 구단들의 합숙소 운영도 폐지하기로 확정했다. 프로농구 출범 이전부터 관행처럼 지속된 합숙소 운영이 프로답지 않은 전근대적 운영이라는 지적이 많았던 데 따른 것이다. 2017~18시즌을 마친 뒤에는 합숙소에서의 숙식이 전면 금지된다.

 KBL은 합숙소 폐지의 궁극 목표는 지역 연고지 정착에 있으며 구단들과 함께 연고지 정착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2016~17시즌 플레이오프 경기 시간도 확정했다. 평일 경기 시간은 정규리그와 동일하게 오후 7시에 갖되 금요일 경기는 오후 8시에 시작한다. 평일 오후 7시 경기가 이르다는 안팎의 의견이 많아 시범적으로 올시즌 플레이오프에 도입한다. 금요일 경기는 최대 네 경기가 열릴 수 있다. 토요일 경기는 오후 2시 30분, 일요일 경기는 오후 5시에 개최한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