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정철 만난 北외교관 “수고했다, 간단치 않은 것인데”

리정철 만난 北외교관 “수고했다, 간단치 않은 것인데”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3-09 22:46
업데이트 2017-03-10 09: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말레이 추방 전 면담 동영상 공개

北영사 “나간 동무들, 리정철 걱정”
수상한 발언에 北 배후설 힘받아


북한이 김정남 피살 사건과 관련해 배후설을 부인하는 가운데 증거 부족으로 석방된 북한 국적자 리정철(47)의 영사 면담 동영상이 공개됐다. 북한의 조직적인 사전 모의가 있었음을 뒷받침하는 유력한 증거라는 분석이 나온다.


말레이시아 매체 아스트로아와니는 최근 북한대사관이 리정철과 밀접한 관계였음을 시사하는 발언이 담겨 있는 동영상을 입수했다고 9일 보도했다.

유튜브 등 웹사이트를 통해 확산되고 있는 이 동영상은 리정철이 말레이시아에서 추방되기 직전인 지난 6일 오전 경찰에 둘러싸여 이민국 건물로 들어가는 장면에서 시작된다. 리정철은 두 손이 뒤로 묶인 채 김유성 영사부장 겸 참사 등 북한대사관 직원 두 명과 별실에서 면담을 진행한다.

김 영사부장은 리정철에게 “정말 수고했다고 한마디로 내가… 일사불란하게끔 나간 동무들이 지금 아주 리정철 동무에 대해 걱정을 많이 했는데 이렇게 됐으니까”라고 말했다.

리정철이 “고맙습니다”라고 답하자 김 영사부장은 “잘했어 수고했다고, 간단치 않은 것인데 그거”라면서 거듭 그를 격려했다.

김 영사부장은 리정철이 “경찰은 화학 쪽으로 내가 전문가라는 건데…”라고 말하자 “아냐 아냐, 이제 그렇게 안 됐어. 이젠 다 이렇게 되고 말았더라고”라며 말을 도중에 끊었다.

말레이시아 경찰이 이전까지 리정철에 대한 영사 면담을 허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점을 고려하면 이런 대화는 양측이 이전부터 서로를 잘 알고 있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특히 김 영사부장이 언급한 ‘일사불란하게끔 나간 동무들’은 지난달 13일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화학무기인 VX 신경작용제로 김정남을 공격한 직후 평양으로 도주한 북한인 4명을 언급한 것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3-10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