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비이성적…모든 옵션 검토 중”

“김정은 비이성적…모든 옵션 검토 중”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3-09 22:46
업데이트 2017-03-10 0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유엔 美대사, 北 미사일 규탄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8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 후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는 어떠한 것도 배제하지 않는다. 모든 옵션을 테이블 위에 놓고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헤일리 대사는 “상황 진전을 위해 북한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 현재 검토 중”이라며 “결정을 내릴 것이고 거기에 맞춰 행동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미 대화를 위해서는 북한의 태도 변화가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우리는 먼저 북한이 긍정적 행동을 하는 것을 봐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그들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와 김정남 암살 사건 등을 언급한 뒤 “국제사회는 북한의 이 같은 행동으로 모든 국가가 위험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헤일리 대사는 특히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비이성적인 사람’으로 규정했다. 그는 이름을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우리는 지금 이성적 사람을 대하고 있는 게 아니다”라며 ‘이성적으로 행동하지 않고, 분명하게 사고하지 않는 사람’으로 김 위원장을 묘사했다.

프랑수아 델라트르 유엔 주재 프랑스대사는 이날 안보리의 대북 규탄 성명 발표 직후 프랑스와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대북 제재 강화를 위해 새로운 제재안 도입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델라트르 대사는 “비이성적 행동을 하는 (북한) 정권을 처벌해야 하며 이 정권이 생각하는 계산법을 바꿔야 한다”면서 프랑스와 EU 회원국들의 대북 제재안 논의 사실을 공개했다. 그는 이어 “프랑스는 EU의 대북 제재안에 적극 찬성한다”며 “안보리도 지난해 11월 채택한 대북 제재 결의가 온전히 이행되는지 확실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도 정례브리핑에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중국의 반발 등과 관련, “지난 주말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서 목격했듯 사드 배치는 한국 방어를 위해 대단히 중요한 것”이라며 “우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매우 우려하고 있다. 우리가 한국에 막 배치를 시작한 사드가 아주 중요한 것도 바로 그 때문”이라고 밝혔다. 마크 토너 미 국무부 대변인 대행도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는 북한과의 대화에 열려 있지만, 비핵화와 도발 억제에 대한 의미 있는 조치를 할 책임은 북한에 있다”고 강조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3-1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