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안보리, 주권국가 권리 유린…언론성명 전면 배격”

북한 “안보리, 주권국가 권리 유린…언론성명 전면 배격”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3-08 17:44
업데이트 2017-03-08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적이 매를 드는 격의 날강도 행위”

이미지 확대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사진 공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사진 공개 북한이 지난 6일 실시한 4발의 탄도미사일 발사 훈련 사진을 7일 조선중앙TV를 통해 공개했다. 연합뉴스
북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지난 6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며 발표한 언론성명에 대해 “주권국가의 자위적 권리를 난폭하게 유린했다”고 8일 강하게 반발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사 기자의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 안보리의 언론성명은 “도적이 매를 드는 격의 날강도 행위”라고 비난하면서 “공보문(언론성명)을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이번 발사가 미국의 ‘핵전쟁 책동’에 대응하기 위한 정상적 훈련이라며 “미국과 적대세력들이 (중략) 방대한 무력을 동원하여 우리 공화국을 핵 선제타격하기 위한 실전훈련을 공공연히 벌려 놓으면서 오히려 유엔안전보장이사회를 발동”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이 남조선 괴뢰들과 함께 사상 최대 규모로 벌려놓은 핵전쟁 연습이야말로 우리를 초강경 행동으로 떠미는 근원이라는 것이 공정한 국제사회의 일치한 평가”라며 한미연합훈련 문제를 안보리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우리 공화국의 자주권이 행사되는 영역에 단 한 점의 불꽃이라도 날린다면 핵탄두를 만장약한 무적의 화성포로 침략과 도발의 본거지들을 생존 불가능하게 초토화”하겠다는 위협도 되풀이했다.

북한은 지난 6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참관하는 가운데 스커드-ER 탄도미사일 4발을 동해 상으로 발사했다.

북한은 이날 훈련에 주일 미군기지 타격 임무를 맡은 ‘전략군 화성포병부대’들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