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상호 “中보복으로 초비상…중국인 한시적 비자면제 하자”

우상호 “中보복으로 초비상…중국인 한시적 비자면제 하자”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3-08 10:08
업데이트 2017-03-08 1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6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면세점이 일부 인기 브랜드 매장만 붐빌뿐 중국인 관광객이 줄어든 여파로 다소 한산하다. 롯데그룹이 경북 성주의 골프장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부지로 제공하기로 결정한 후 중국 정부가 자국 여행사에 한국 여행상품 판매 중단 지시를 내리고 중국 내 롯데 계열사에 대해 다방면으로 제재를 가하는 등 보복 수위를 높이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6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면세점이 일부 인기 브랜드 매장만 붐빌뿐 중국인 관광객이 줄어든 여파로 다소 한산하다. 롯데그룹이 경북 성주의 골프장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부지로 제공하기로 결정한 후 중국 정부가 자국 여행사에 한국 여행상품 판매 중단 지시를 내리고 중국 내 롯데 계열사에 대해 다방면으로 제재를 가하는 등 보복 수위를 높이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중국 국민을 대상으로 한시적 비자 면제 프로그램을 발동하자”고 제안했다. 중국 당국이 자국 여행사에 내린 한국 관광상품 판매 금지 조치에 따른 대응책이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국내 업체들이 거의 도산 위기에 빠져 있다. 특히 국내 여행업계 숙박업계가 초비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을 연 1000만명으로 추산하면 6대 4로 개별관광객이 더 많다”며 “단체관광객이 중국 방해로 한국 방문을 못 한다면 한시적으로 비자 면제를 늘려 개별관광을 늘리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법무부가 불법체류 증대를 걱정하는데 적어도 중국 관광객 보복이 끝날 때까지 한시적으로 늘리면 국내 관광업계의 궤멸을 막을 것”이라며 “당국은 깊이 있게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 원내대표는 사드 배치에 대해 “이렇게 전격적으로 하는 것은 민주주의 절차를 위반하는 것”이라며 “외교·안보 상황이라지만 전 국민 동의 없이 독단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아직 공장이 다 지어지지 않았는데 제조 설비부터 갖다놓거나 집도 안 지어졌는데 침대부터 갖다놓는 것”이라며 “새 미군기지를 만들면서 비준을 안 받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국회비준 동의절차를 밟을 것을 촉구했다.

김서연 기자 w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