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사일 발사, 주일 미군 타격 훈련”… 사드 배치 명분 준 北

“미사일 발사, 주일 미군 타격 훈련”… 사드 배치 명분 준 北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7-03-07 22:42
업데이트 2017-03-07 2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발속도 빠르고 은밀성 높아져… ‘핵전투부’ 취급 훈련까지 언급

한 ·미, 신속 전개 결정한 듯

북한이 지난 6일 감행한 미사일 도발은 결국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조기 배치의 명분을 제공하는 결과를 낳았다. 북한은 지난달 12일 중거리탄도미사일 ‘북극성 2형’을 발사한 데 이어 22일 만에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4발을 발사해 한반도를 긴장시켰다. 특히 북한의 미사일 개발·제조 속도가 전보다 빨라졌으며, 은밀성까지 높아졌다는 점에서 사드 배치의 정당성을 확인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미지 확대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사진 공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사진 공개 북한이 지난 6일 실시한 4발의 탄도미사일 발사 훈련 사진을 7일 조선중앙TV를 통해 공개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발사 장면을 망원경으로 지켜보는 가운데 논바닥 한가운데에 놓인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에서 4발의 탄도미사일이 동시에 발사되고 있다. 연합뉴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발사 장면을 망원경으로 지켜보는 가운데 논바닥 한가운데에 놓인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에서 4발의 탄도미사일이 동시에 발사되고 있다.
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는 7일 “북한이 전날 발사한 탄도미사일은 ‘스커드 개량형’(스커드ER)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스커드ER은 사거리 500㎞의 단거리미사일인 ‘스커드C’의 개량형으로, 사거리가 1000㎞에 달해 중거리미사일로 분류된다. 만약 북한이 해당 미사일을 고각으로 발사해 한반도 남쪽을 위협한다면 사드로 요격할 수 있다는 게 군 당국의 판단이다. 양욱 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은 “사드의 핵심은 북한이 대한민국 남부 쪽을 공략하는 스커드C 이상 미사일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전날 4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일본의 주일미군기지를 타격하기 위한 훈련의 일환이었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주일 미군기지 타격 임무를 맡은 부대가 참가한 가운데 ‘전략군 화성포병부대’들의 탄도로켓(미사일) 발사 훈련을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이번 탄도로켓 발사 훈련은 전략군 화성포병들의 핵전투부(미사일 핵탄두) 취급 질서와 신속한 작전 수행능력을 판정 검열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북한 매체가 ‘핵전투부’ 취급 훈련을 했다고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탄도미사일에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다는 점을 과시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도 현지에서 훈련을 지도하고 “언제 실전으로 번져질지 모를 준엄한 정세의 요구에 맞게 고도의 격동 태세를 유지하라”고 명령했다. 또 훈련에는 경질설이 나돌았던 김락겸 전략군 사령관이 6개월 만에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7-03-08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