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탈당하겠다…어느 당으로 들어가지는 않아”

김종인 “탈당하겠다…어느 당으로 들어가지는 않아”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3-07 10:51
업데이트 2017-03-07 1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고민
고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대위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실에서 탈당 관련 내용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7일 “민주당에서 탈당하겠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탈당하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탈당 날짜는 내가 앞으로 정할 것”이라며 탈당 이후 대선 출마 등 거취에 대해선 “두고 보셔야지 내가 미리 얘기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어느 당으로 들어가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오전 김 전 대표는 “내가 (이 당에서) 아무것도 할 일이 없다. 그래서 그런다(떠난다)”고 탈당을 예고하면서 탈당 배경에 대해 “다 아는 걸 내가 이야기할 것 없지 않으냐”고 우회적으로 밝혔다.

그는 자신이 대표발의한 상법 등 경제민주화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지 않은 일, 개헌파 의원들이 친문(친문재인) 성향 지지자들로부터 문자폭탄을 받은 일, 문재인 전 대표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인 전윤철 전 감사원장이 경제민주화를 비판한 일 등에 격앙된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들과 만나서도 “나는 속은 사람”이라며 문 전 대표에 대한 불편한 감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6일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쟁과 분열이 나라를 망치도록 두어서는 안된다”며 “안팎의 위기가 눈앞에 닥쳤을 때 정치가 대의명분만을 따져 국민을 분열시켜서는 안된다. 옳고 그름을 다 따지기도 전에 국난이 코앞에 다가와 있을 것이다. 그 대가는 국민의 피눈물로 치르게 된다”고 비판했다.

한편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김 전 대표와) 접촉이 있었다는 것을 말씀드린다”면서 김 전 대표의 한국당 영입 가능성에 대해 ‘대단히 높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서연 기자 w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