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공격수 한광성, 세리에A 문턱 넘나

北공격수 한광성, 세리에A 문턱 넘나

입력 2017-03-06 20:56
업데이트 2017-03-06 2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지 언론 “칼리아리 계약 임박”

청소년 월드컵서 잠재력 입증
伊의회 “대북 제재 위반 검토를”


북한 축구의 최전방 공격수 한광성(18)이 이탈리아 프로축구 세리에A 진출이 임박했다고 5일 이탈리아 축구전문 사이트 등이 보도했다. 이탈리아 의회는 북한 축구선수의 자국 리그 진출이 대북 제재에 위반되는지 여부를 살펴봐 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한광성 연합뉴스
한광성
연합뉴스
이탈리아 서부 해안의 섬 사르데냐에 기반을 둔 세리에A 구단인 칼리아리는 이르면 며칠 내로 한광성과 계약할 것으로 보인다고 언론들이 전했다. 칼리아리 구단은 지난 1월 말부터 칼리아리 구단에 한광성을 불러 입단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의 능력을 인정해 곧 계약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스페인 축구 유학 경험이 있는 한광성은 2015년 칠레 U-17 월드컵에서 잠재력을 입증해 영국 일간 가디언이 그해 ‘1998년에 출생한 세계 50대 축구선수’ 중 하나로 꼽기도 한 선수다.

2014년 9월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시아축구연맹(AFC) U-16 챔피언십 결승전 남북 대결에서 동점골을 넣어 강렬한 인상을 남긴 주인공이기도 하다.

현지 언론은 한광성을 “북한 축구대표팀 주장 출신으로 실력과 정신력을 겸비한 선수로 영국 프리미어리그 리버풀, 이탈리아 세리에A 명문 구단 피오렌티나 등도 눈독을 들였다”고 소개했다.

사르데냐 지역지는 이탈리아 의회가 최근 정부에 한광성의 세리에A 구단과의 계약이 유엔 대북 제재 위반이 아닌지를 검토해 달라는 질의서를 발송했다고 보도했다.

공동 발의자인 하원 외교위원회 카르타펠레 프로코피오 리아 의원 등은 총리실 등에 보낸 질의서에서 “세계 최고의 프로축구 리그 중 하나인 세리에A에 북한 선수가 진출하게 된다면 이는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를 위반하는 명백한 증거가 되는 동시에 가장 낮은 수준의 인권과 자유를 보장받는 선수가 이탈리아에 체류하게 됨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2017-03-07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