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사드 반한감정…중장비에 뭉개진 롯데 ‘처음처럼’

중국 사드 반한감정…중장비에 뭉개진 롯데 ‘처음처럼’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3-06 17:16
업데이트 2017-03-06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마트 23곳 영업정지…네 곳 중 한 곳 문 닫은 셈

중국 한 쇼핑센터에서는 롯데그룹 계열사의 소주상품인 ‘처음처럼’을 쌓아두고 중장비로 뭉개는 과격한 시위가 연출됐다. 웨이보 캡처.
중국 한 쇼핑센터에서는 롯데그룹 계열사의 소주상품인 ‘처음처럼’을 쌓아두고 중장비로 뭉개는 과격한 시위가 연출됐다. 웨이보 캡처.
중국 내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반한감정이 격화하는 모습이다. 중국 한 쇼핑센터에서는 롯데그룹 계열사의 소주상품인 ‘처음처럼’을 쌓아두고 중장비로 뭉개는 과격한 시위까지 연출됐다.

6일 웨이보(중국판 트위터) 등에 따르면 한 시위대는 허난성 정저우시의 신정완쟈스다이광장에서 ‘처음처럼’과 롯데 음료 상품을 상자째 쌓아두고 이를 중장비를 동원해 짓뭉갰다.

인터넷에 올라온 시위 영상을 보면 이 쇼핑센터 직원으로 보이는 중국인들은 롯데 상품을 쌓아둔 채 “롯데는 중국에서 나가라”, “롯데 상품을 모두 빼고 불태우자” 등의 붉은색 플래카드를 들고 롯데 반대 시위를 벌인다.

이어 중국 국가가 울려 퍼지면서 중장비가 상자를 그대로 짓뭉개고 지나가는 장면이 나온다. 중장비 앞쪽에는 “중국에서 떠나라”라는 플래카드도 걸렸다.

영상이 촬영된 시점은 정확하진 않지만 최근 사드로 인해 반한 감정이 격화하면서 해당 쇼핑센터가 과격한 시위를 기획한 것으로 추정된다.

사드 부지 제공으로 중국 당국과 소비자들로부터 집중적으로 규제를 받는 롯데 중국 현지 사업자의 영업 차질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한편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기준으로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롯데마트 중국 내 지점 수는 모두 23곳으로 늘어났다.

현재 중국 현지 전체 롯데마트 점포는 모두 99로 네 곳 중 한 곳이 문을 닫은 셈이다. 영업정지 조치 사유의 대부분은 소방법, 시설법 위반이다.

영업정지 기간은 점포마다 다르지만 대개 한 달 정도로 알려졌다. 원칙은 영업정지 기간 이전이라도 문제로 지적된 부분의 시정이 이뤄지면 영업이 재개될 수 있지만, 현재 중국 내 분위기가 워낙 좋지 않아 정확한 재개점 시점을 짐작하기 어렵다.

롯데 관계자는 “이달 들어 지금까지 모두 23개 롯데마트 현지 점포에 대해 중국 당국이 현장 점검 후 공문 등의 형태로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다”며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