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한반도 전술핵무기 재배치 검토

트럼프, 한반도 전술핵무기 재배치 검토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3-05 22:16
업데이트 2017-03-05 2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든 옵션 논의… 이달 중 윤곽

NYT “사드 추가 배치할 수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가안보팀이 최근 회의에서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문제를 거론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예상된다. 백악관의 공언대로 북한의 핵·미사일을 막을 수 있는 모든 방법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검토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어떤 대북 강경책을 내놓을 것인지 주목된다. 트럼프 정부는 이르면 이달 중 대북 정책 검토를 마치고 결과를 내놓을 것으로 알려져 왔다.

뉴욕타임스(NYT)는 4일(현지시간) 지난 1년 정부 관리들을 심층 취재한 ‘트럼프가 물려받은 유산: 북한 미사일에 대응하는 비밀 사이버전’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국가안보팀 2인자들이 백악관 상황실에서 지난 화요일(지난달 28일) 등 두 번의 회의를 열었는데, 여기서 모든 대북 옵션들이 논의됐고 한국에 핵무기를 재배치함으로써 극적인 경고 효과를 낼 수도 있다는 점이 함께 거론됐다”고 보도했다. NYT가 거론한 ‘모든 옵션’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3년 전 국방부에 지시한 ▲북한의 핵·미사일에 대한 사이버 및 전자전 능력 향상을 비롯해 ▲북한과의 협상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 장소에 대한 직접 타격 ▲중국에 대한 강한 압박 등이다.

NYT는 “중국은 최근 북한으로부터의 석탄 수입을 중단하는 조치를 했지만 미 정부는 중국의 영향력 아래 있는 은행들에 은닉된 것으로 알려진 김(정은)씨 일가의 자산을 동결시킬 방법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으며, “중국은 반대하고 있지만 방어체계(사드)의 추가 배치를 요구할지도 모르는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백악관은 또 선제타격 옵션도 검토하고 있다고 트럼프 정부의 고위급 관계자는 전했다”며 “북한에 산악지대가 많고 땅 속 깊이 묻힌 터널과 벙커들이 상당수라는 점을 고려할 때 상당히 위험 수위가 높은 옵션”이라고 진단했다. NYT는 “오바마와 마찬가지로 트럼프 역시 꽤나 불완전한 선택지에서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점을 신속히 깨닫고 있다”고 평가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3-06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