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레이, 리정철 북한으로 추방…비자면제협정도 파기

말레이, 리정철 북한으로 추방…비자면제협정도 파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3-02 13:31
업데이트 2017-03-02 15: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리정철 연행
리정철 연행 김정남 암살사건의 용의자인 북한 국적자 리정철(왼쪽 두 번째)이 지난 18일 오후 말레이시아 경찰에 체포된 뒤 쿠알라룸푸르 세팡경찰서로 연행되고 있다. 말레이시아 경찰은 리정철 외에 홍송학 등 4명의 북한 용의자가 암살 사건에 관련됐으며 이들 4명은 범행 당일 출국했다고 밝혔다.
쿠알라룸푸르 연합뉴스
아판디 말레이시아 검찰총장이 김정남 암살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리정철(46)을 북한으로 추방하기로 했다.

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모하메드 아판디 검찰총장은 증거가 없어 기소를 포기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교도통신은 아판디 검찰총장이 리정철이 ‘유효한 여행 비자가 없다’는 점을 이유로 추방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김정남 암살 혐의로 체포된 북한 남성인 리정철이 이 사건과 관련해 어떤 역할을 했는지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정황으로 볼 때 사건 후 평양으로 달아난 북한 국적 용의자들을 실무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말레이시아 당국은 리정철의 구금시한이 만료되는 3일 석방한뒤 북한으로 추방할 예정이다.

앞서 말레이시아 경찰이 리정철의 집을 압수수색한 결과 화학약품들은 찾아냈지만 김정남의 시신에서 검출된 신경작용제 VX는 찾아내지 못했다.

말레이시아 수사 당국이 김정남 살해사건과 관련해 유일하게 체포한 북한 국적자인 리정철을 풀어줌에 따라 이 사건과 북한과의 연루 의혹을 규명하는 것은 쉽지 않게 됐다. 또다른 용의선상에 오른 북한대사관의 현광성 2등 서기관과 고려항공 직원 리지우는 북한 대사관에 은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말레이시아는 북한과의 비자면제협정을 6일자로 파기한다고 발표했다. 최근 ‘김정남 암살’ 수사로 인해 북한과 갈등이 있었던 말레이가 외교적 ‘초강수’를 둔 것이다.

이는 리정철에 대해 김정남 암살에 연루된 증거가 없어 기소를 포기하고, 북한으로 추방한다는 말레이시아 정부 조처와는 모순된다.

말레이시아는 북한과 1973년 외교 관계를 수립했으며 2003년 평양에 대사관을 설립했다. 또 2009년 북한과 비자면제협정을 체결해 현재 말레이에선 1000여 명가량의 북한 근로자들이 일하고 있다.

당시 협정 체결로 말레이시아 국민은 북한을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는 첫 국가가 됐지만 8년 만에 협정이 파기되면서 앞으로는 별도 비자를 발급받아야 하는 상황이 됐다.

이번 조치는 북한의 외화벌이와 동남아 국가 등에 적잖은 타격을 미칠 전망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