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암살경고 했다는 김정남 말레이에 있는 줄도 몰라

국정원, 암살경고 했다는 김정남 말레이에 있는 줄도 몰라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2-28 09:58
업데이트 2017-02-28 1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3루트가 누구인지, 김정남에 전달됐는지도 확인 안돼

이미지 확대
“말레이시아, 中에 김정남 신원 확인 도움 요청”
“말레이시아, 中에 김정남 신원 확인 도움 요청” 김정남 피살사건을 수사 중인 말레이시아 당국이 중국에 시신의 신원 확인을 위한 도움을 요청했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진은 2001년 5월 일본 나리타공항에 모습을 나타낸 김정남. 2017-02-24 사진=AP 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이 지난 13일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된 김정남에게 지난해 하반기 ‘암살 조심’이란 경고를 직접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정보위 관계자는 “김정남 암살에 대한 정보를 접한 국정원이 지난해 하반기 제3의 루트를 통해 ‘암살을 조심하라’고 김정남에게 경고를 보냈다”고 말한 것으로 중앙일보가 28일 보도했다.

그러나 이 당시 국정원은 김정남의 말레이시아 입국 사실을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해당 정보위 관계자는 “이는 그 정도로 우리 정보력이 부족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정원이 말한 제3의 루트가 국가인지 개인인지, 이 제3의 루트가 김정남에게 암살경고를 전달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철우 국회 정보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 회의 후 브리핑에서 “이 사건은 처음엔 정찰총국에서 했다고 발표했었는데 실제로 말레이시아 경찰이 조사하고 국정원이 분석해 보니 국가보위성이 주도했다”며 “8명 중 4명이 보위성 출신이고 2명은 젊은 외무성 출신”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국정원은 얼마 뒤 “‘보위성이 김정남 암살을 주도했다고 국정원이 보고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며 ‘김정남 암살에 보위성 요원이 많이 가담한 것이고, 어느 기관에서 주도했는지 여부는 추적 중에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