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담배 안 피우는데… 폐암 증가속도 여성이 2배 왜

담배 안 피우는데… 폐암 증가속도 여성이 2배 왜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7-02-27 17:38
업데이트 2017-02-28 0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요리할 때 오염물질·미세먼지 조심

전문가에게 듣는 여성폐암 예방법
이미지 확대
박병준 중앙대병원 흉부외과 교수
박병준 중앙대병원 흉부외과 교수
최근 여성 폐암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27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폐암으로 병원을 찾은 남성 환자 수는 2010년 3만 8168명에서 지난해 5만 1845명으로 35.8% 증가했지만 여성은 같은 기간 1만 6806명에서 2만 7884명으로 65.9% 늘었다. 지난해 여성 환자는 전체 폐암 환자 3명 가운데 1명 수준이었다.

더 큰 문제는 여성 폐암 환자 대부분이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는 점이다. 2014년 국립암센터 통계에서 여성 폐암 환자의 87.8%는 흡연 경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은 흡연을 제외한 다른 원인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박병준 중앙대병원 흉부외과 교수에게 이유를 물었다.

흡연자 옆 간접흡연이 더 위험

Q. 왜 담배를 피우지 않는 여성에게 폐암이 생기나.

A. 사실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폐암 환자 중에 여성 환자가 적지 않다. 얼마 전 51세의 한 여성 환자는 목이 자주 쉬고 3주 넘게 기침과 가래가 이어져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를 했더니 폐암으로 진단됐다. 이 여성은 “평생 살면서 담배를 입에 대본 적도 없는데 왜 폐암이 생겼나”라고 억울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여성 폐암 환자는 주방에서 요리를 할 때 발생하는 오염물질과 대기오염, 미세먼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중국의 한 역학조사에서도 비흡연자 가운데 요리를 자주하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폐암 발생률이 3.4~8배 높았다. 덴마크의 한 연구에서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5㎍/㎥ 상승할 때마다 폐암 발생 위험이 18% 증가하고, 미세먼지가 10㎍/㎥ 상승할 때마다 폐암 발생 위험은 22% 높아졌다. 비소세포성 폐암 가운데 ‘편평상피세포암’은 흡연자에게 많이 생기지만, 젊은 비흡연자에서도 ‘선암’ 발병 빈도가 높아지고 있어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고 해도 폐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요리할 땐 반드시 환풍기 켜야

Q. 간접 흡연의 영향은 없을까.

A. 흡연자보다 비흡연자의 간접 흡연이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지적도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비흡연자가 흡연자와 같이 생활하며 간접 흡연을 하면 담배 필터로 걸러지지 않은 연기를 그대로 흡입하는 문제가 생긴다. 발암물질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면 더 많은 발암물질이 몸속으로 들어오고 폐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Q. 가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A. 비흡연 여성이 폐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간접 흡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가정에서 조리할 때는 반드시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고, 환풍기를 작동시켜야 한다. 생선이나 고기 음식을 굽거나 볶고 가열할 때는 뚜껑을 덮고 조리하는 것이 좋다.

45세 이상·가족력 땐 검사를

객혈이나 호흡곤란, 흉부 통증 증상이 있으면 이미 많이 진행된 폐암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증상이 없더라도 미리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담배를 피우지 않는 여성은 남성에 비해 폐암에 걸릴 확률이 낮다고 판단해 상태가 악화된 다음에 병원을 찾는 사례가 적지 않다. 비흡연 여성이라도 45세 이상이거나 폐암 가족력이 있으면 ‘저선량 폐CT’ 검사 등을 받아 볼 필요가 있다. 다행히 여러 국내외 연구에서 여성 폐암 환자는 대체로 남성보다 생존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조기에 치료하면 수술로도 완치할 수 있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여성도 적극적인 검진과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7-02-28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