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레이공항 CCTV 제대로 작동 안해” 잘못된 정보에 꼬리 잡힌 北공작원들

“말레이공항 CCTV 제대로 작동 안해” 잘못된 정보에 꼬리 잡힌 北공작원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2-27 22:44
업데이트 2017-02-27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마이니치 “직원 말만 듣고 범행”

김정남 암살을 주도한 북한 국적 용의자들이 범행 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 내 폐쇄회로(CC)TV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는 잘못된 정보를 입수해 동선을 고스란히 노출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마이니치 신문은 27일 일본 정보기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김정남 살해 혐의로 공개 수배된 북한 공작원들이 사전에 범행 계획을 짜면서 공항 직원들에게 CCTV 가동 상태를 물었으며, 이때 공항 직원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고 보도했다. 정보기관 관계자는 “공항 직원들이 그런 감시시설과 관련해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는 매뉴얼에 따라 대응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정이 이런데도 북한 국적 용의자들은 그 말을 믿고 공항에서 과감한 범행을 저질렀다 그 과정이 대부분 녹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공항 CCTV에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국적 여성 용의자 도안티흐엉(29)과 시티 아이샤(25), 그리고 이정철(46)·이재남(57)·오정길(55)·홍성학(33)·이지현(33)·현광성(44)·김욱일(37)·이지우(30) 등이 찍혀 일찌감치 신원이 파악됐다.

한편 이번 암살 사건으로 북한의 정보기관인 정찰총국(RGB)이 말레이시아에서 운영하던 산업체 ‘글로콤’의 활동도 위축될 전망이다. 유엔의 전문가 패널이 지난 24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제출한 보고서에는 글로콤이 지난해 7월 북한의 군사용 통신장비를 중국을 거쳐 아프리카 에리트레아로 운송한 정황이 드러난다. 글로콤은 홈페이지를 통해 군사, 준군사 조직을 위한 30여개의 통신 체계를 판다고 광고해 왔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2-28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