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황교안, 출마 염두 특검연장 거부…황교안 탄핵 추진 지지”(종합)

문재인 “황교안, 출마 염두 특검연장 거부…황교안 탄핵 추진 지지”(종합)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27 22:53
업데이트 2017-02-27 2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JTBC 뉴스룸 출연…“황교안 탄핵사유 충분”
문재인 JTBC 뉴스룸 출연…“황교안 탄핵사유 충분” 출처=JTBC 화면 캡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사유가 충분하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야 3당이 황 권한대행의 탄핵을 추진하기로 한 것에 대해 “탄핵사유가 충분하다고 본다”며 “야3당의 탄핵 결정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처음부터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탄핵될 사유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직무대행이라는 위치 때문에 제외됐던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황 권한대행은 박 대통령의 국정농단에 책임이 있다”며 “여기에 특검연장을 거부한 것만으로도 직무유기이자 직권남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검 연장 역시 수사가 충분하냐를 기준으로 판단하지 않고, 정치적 이유로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황 권한대행이 대선에 출마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가능성이 있다”며 “출마를 염두에 둔 듯한 행보를 하고 있으며, 특검 연장을 거부한 것도 그 일환으로 본다”고 답했다.

국민의당에서 ‘미리 총리를 교체했어야 한다’고 지적하는 것에는 “당시 ‘선(先)총리 교체’는 탄핵을 피하기 위한 꼼수였다. 그 제안을 받았다면 누가 총리 적임자냐 논란을 벌이다 탄핵열차가 탈선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헌재의 탄핵 결정에 승복해야 하느냐는 물음에는 “탄핵이 기각될 경우는 상정하지 않지만, 결정이 나면 기각이든 인용이든 정치인은 승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탄핵 기각시 혁명밖에 없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에 대해서는 “국민이 승복할지는 다른 문제”라며 “기각된다면 민심하고 워낙 동떨어져 국민이 승복할 수 있을 것인가. 저는 국민이 크게 분노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객관적인 예측을 말한 것이지 제가 혁명을 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의 자진 하야설에는 “발버둥치는 추한 모습을 안 보이고 물러난다면 바람직하지만, 흥정거리는 될 수는 없다”며 “탄핵절차도 예정대로 계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과거 자신이 ‘명예로운 퇴진’에 협력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명예는 대통령 본인이 다 차버린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