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남 재건축 ‘꿈틀’… 가격 반등세 타나

강남 재건축 ‘꿈틀’… 가격 반등세 타나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7-02-26 17:34
업데이트 2017-02-26 1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 사업 활기 속 급매물 빠르게 소화… 전문가 “탄핵·대선 결과 뒤 투자 결정”

서울 강남 재건축 아파트들이 사업에 속도를 내면서 11·3 부동산대책 이후 꺾였던 가격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끊겼던 거래가 다시 늘어나고, 가격도 상승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일부 단지는 11·3 부동산대책 이전인 10월의 고점 가격을 넘어섰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다시 상승세가 진행될 것인가에 대해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다.

26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강남 재건축 아파트 가격 반등을 이끌고 있는 곳은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해 올해 사업 추진이 가능한 단지들이다. 초과이익환수제의 적용을 받으면 재건축으로 얻는 이익 중 1인당 평균 3000만원이 넘는 금액의 최고 50%를 세금으로 내야 한다. 올해까지는 초과이익환수제가 유예돼 적용을 받지 않지만 내년에는 다시 부활한다.

올 하반기 이주를 준비하고 있는 개포주공1단지 전용 41.98㎡는 지난해 10월 10억 6000만원에서 ‘11·3 대책’ 발표 이후 1억원가량 떨어졌다. 하지만 이달 들어 급매물이 빠르게 소화되면서 가격이 다시 10억원 중반으로 올라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예전에는 재건축 아파트 투자 때 사업성을 물었는데 요즘은 얼마나 빠르게 진행되는지를 묻는다”면서 “올해 안에 관리처분인가를 받을 수 있는 단지와 그렇지 않은 단지의 차별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로부터 일부 50층 재건축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나온 잠실주공5단지도 가격이 뛰고 있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 “한 달 전보다 1억원 정도 시세가 올랐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아직 강남 재건축 아파트가 본격적인 반등을 시작했다고 판단하기는 이르다고 말한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향후 정책이나 시장 분위기에 따라 수요가 언제든 변동할 여지가 있다”면서 “가격이 방향을 어떻게 정할지는 5월쯤은 돼야 제대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개포동의 한 중개업자도 “거래가 늘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지난해 여름처럼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거운 편은 아니다”라면서 “탄핵심판과 대통령선거 등을 보고 결정하겠다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고 전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7-02-27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