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하나의 ‘삼성도시’ 평택고덕, 수도권 신주거지 ‘주목’

또 하나의 ‘삼성도시’ 평택고덕, 수도권 신주거지 ‘주목’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7-02-26 17:34
업데이트 2017-02-26 18: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월 GS 필두로 본격 분양 돌입

“고덕국제신도시 아파트 값은, 결국 삼성전자가 만들어내는 일자리와 주택 수요가 쏟아지는 공급을 다 소화할 수 있느냐에 달렸죠.”(A건설사 관계자)
이미지 확대
다음달 경기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서 분양하는 GS건설의 ‘자연&자이’의 부지. 오는 7월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가동을 앞두고 고덕국제신도시 분양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GS건설 제공
다음달 경기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서 분양하는 GS건설의 ‘자연&자이’의 부지. 오는 7월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가동을 앞두고 고덕국제신도시 분양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GS건설 제공
경기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아파트 분양이 올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고덕신도시는 평택시 서정동, 모곡동, 장당동, 지제동, 고덕면 일원 1340만㎡ 면적에 건설되는 신도시다. 2008년부터 개발이 시작된 고덕신도시는 5만 6000여 가구에 14만여명의 인구로 계획됐다. 수도권 남부 대표 신도시인 판교의 2배 규모다. 고덕신도시는 3단계 권역으로 나눠 개발된다. 1단계 개발이 되는 곳은 서정리역세권, 2단계는 행정타운, 3단계는 국제교류단지다. 먼저 서정리역세권은 지하철 1호선 서정리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유통·상업시설 등이 들어선다. 행정타운에는 평택시청과 비즈니스콤플렉스타운이 조성되고, 국제교류단지는 교육, 연구관련 시설이 만들어진다. 부동산 관계자는 “이제까지 평택 공급물량의 대부분은 고덕신도시가 아닌 그 주변부였다”면서 “본격적인 개발은 지금부터라고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나온 11·3 부동산대책 이후 수도권 아파트 분양 분위기가 썰렁해졌지만 그래도 고덕신도시는 투자자들의 관심 대상이다. 이유는 일자리에 있다.

일자리의 핵심은 삼성전자다. 고덕신도시는 경기 화성 동탄에 이은 또 하나의 ‘삼성의 도시’다. 삼성전자는 고덕신도시에 딱 붙어 있는 고덕첨단산업단지에 15조원을 들여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은 부지 면적 287만㎡로 축구장 400개를 합친 것보다도 조금 크다. 이 공장에서 앞으로 41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5만명의 고용창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사 관계자는 “삼성전자에서 일하는 직원뿐만 아니라 수백개 협력업체 직원들까지 생각하면 주택 수요가 적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미 동탄신도시에서 삼성전자의 힘은 증명됐다”고 설명했다.
평택시 인구는 지난해 47만명을 넘으면서 50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2000년보다 31.1% 늘어난 수치다. 내년 평택으로 미군기지 이전이 끝나면 4만 5000명이 추가로 이주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인구가 늘면서 편의시설도 빠르게 들어서고 있다”고 전했다.

좋아지는 교통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높이는 이유 중 하나다. 부동산 관계자는 “출퇴근용으로 사용하기는 힘들지만 수서발고속철(SRT) 지제역을 이용하면 서울 강남 수서역까지 2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면서 “지하철 1호선 서정리역, 평택화성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가 가깝고 평택~안성 경전철도 계획되고 있는 등 교통환경이 좋아지는 것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개발 호재를 타고 건설사들도 본격적인 분양을 시작한다. 다음달에 GS건설을 시작으로 제일건설, 동양건설산업, 신안종합건설 등이 3142가구(임대 제외)를 분양한다. GS건설은 A9블록에서 ‘고덕신도시 자연&자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사업은 경기도시공사가 시행하고 GS건설이 시공하는 민간참여 공공분양 방식으로 진행된다. 부동산 관계자는 “중심상업지구와 서정리역이 멀지 않아 고덕신도시 안에서도 관심이 높은 단지”라고 설명했다. 제일건설도 A17블록에서 ‘고덕국제신도시 제일풍경채’ 총 1022가구를 분양한다. 동양건설산업(A8블록·752가구)과 신안종합건설(A16블록·613가구)도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고민되는 지점도 있다. 바로 과잉공급 우려다. 건설사 관계자는 “고덕신도시 개발 이전에 이미 많은 아파트의 공급이 이뤄졌다”면서 “기존 아파트에 고덕신도시 공급물량 5만 6000가구를 더하면 단기적으로는 과잉공급 우려가 나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공급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최근에는 분위기가 좋아졌다”면서 “미분양도 조금씩 줄어드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평택시 미분양은 지난해 8월 4596가구로 정점을 찍은 이후 9월 4261가구, 10월 3394가구, 11월 2880가구, 12월 2773가구로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7월 동문건설이 신촌지구에서 분양했다가 대규모 미분양이 발생한 ‘평택 지제역 동문 굿모닝힐 맘시티’(2803가구) 아파트도 최근에는 조금씩 팔려 나가고 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평택의 다른 지역과 고덕신도시의 차별화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면서 “고덕신도시 안에서도 교육여건과 편의시설 접근성에 따라 또다시 차별화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7-02-27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