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전자화폐 첫 개발… 시범운영까지 끝냈다

中, 전자화폐 첫 개발… 시범운영까지 끝냈다

김규환 기자
입력 2017-02-26 18:18
업데이트 2017-02-26 1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민은행, 3년 전 개발팀 구성… 비트코인 90%가 중국서 거래

돈세탁 등 자본유출 주범 지목… 전자화폐 판매자 정부로 제한

중국 정부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전자화폐 개발에 나선다.

중국 인민은행이 3년 전인 2014년 전자화폐 개발팀을 구성해 이미 전자화폐의 시범 운영을 끝냈다고 블룸버그가 최근 보도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거래되는 전자화폐는 현재 중국에서 통용되는 위챗이나 알리페이에서 쓰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될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화폐를 판매하는 주체는 중국 정부로 제한된다.

●中 3년 후 모바일 상거래 인구 6억여명

중국이 일반 화폐처럼 경제활동 전반에 사용 가능한 전자화폐를 개발한 이유는, 비트코인의 90%가 중국에서 거래되면서 비트코인이 중국 자본시장을 쥐락펴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비트코인을 자본유출 주범으로 지목하고 지난 8일 비트코인거래소 관계자들에게 돈세탁 및 불법 송금 등 외환관리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거래를 중단시키겠다고 경고했다.

특히 외환보유고 3조 달러(약 3393조원)가 무너지면서 중앙정부가 통제하는 전자화폐 도입이 급선무로 떠올랐다. 중국에서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점도 주요인이다. 블룸버그 조사에 따르면 2020년 중국에서 모바일을 통해 상거래를 하는 인구는 6억 3000만명으로 추산된다.

●캐나다·獨·싱가포르도 발행 검토 중

중국 정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자화폐의 기능은 ‘블록체인’(공공거래 장부)이다. 블록체인은 화폐 단위별 거래 내역까지 모두 기록이 되고 이를 사용자끼리 공유하기도 한다. 중국식 전자화폐가 통용되면 어떠한 은행이든 어떤 상점이든 직접 거래할 수 있다. 13억 인구가 쓰는 화폐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거래비용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달이 설문조사를 통한 예측이 아닌 전체 통계를 통해 실시간으로 통화관리를 할 수 있어서다.

돤싱싱 OK코인 비트코인거래소 부대표는 “정부가 발행하는 전자화폐를 사용하면 은행대출 규모, 자금유출 경로를 추적할 수 있어 자금세탁을 막고 중앙은행의 재정정책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캐나다, 독일, 싱가포르 정부도 전자화폐의 발행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7-02-27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