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바른정당, 선거구 조직위원장 임명 견제구

한국당·바른정당, 선거구 조직위원장 임명 견제구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7-02-26 17:46
업데이트 2017-02-26 18: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측 맞상대 투입 세확보 전략…양당 재결합설에도 찬물 관측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대선 국면에서 지역구별 세력 확보에 나설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 임명을 놓고 한판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서로 상대당 ‘지구당위원장(옛 명칭)’을 견제하기 위해 ‘맞상대’를 투입하면서 전선이 형성된 것이다. 양당이 재결합을 위한 마지막 남은 카드마저 내던져 버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바른정당은 지난 24일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조직 정비에 나섰다. 특히 한국당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의원의 지역구와 전통적 지지기반인 대구·경북(TK) 지역구의 조직위원장을 우선적으로 인선할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 핵심인 서청원 의원의 경기 화성갑에는 서 의원과 악연이 깊은 김성회 전 의원이 단독 지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전 의원은 화성갑에서 18대 의원을 지냈으나 19대 총선에서 낙천했다. 2013년 10·30 화성갑 보궐선거에선 서 의원에게 밀렸다. 20대 총선에서도 서 의원의 지역구를 피해 화성병에 출마했지만 공천에서 탈락했다.

앞서 한국당도 바른정당 의원의 지역구에 ‘자객’을 속속 투입했다. 탈당한 박순자 의원의 경기 안산 단원을에는 비례대표 임이자 의원이, 구상찬 전 의원의 서울 강서갑에는 비례대표 문진국 의원이 조직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이 밖에 유승민 의원의 대구 동구을에 이재만 전 동구청장, 권성동 의원의 강원 강릉에 최명희 강릉시장, 김재경 의원의 경남 진주을에 하용득 전 GS건설 부사장 등 악연이 있거나 지역에서 경쟁력 있는 맞상대가 전략적으로 배치됐다.

이와 함께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1곳에서 치러지는 4·12 국회의원 재선거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양당이 분당 이후 치르는 첫 텃밭 선거라는 점에서다.

한국당에서는 김재원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성윤환 전 의원, 박영문 전 KBS미디어 사장 등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김 전 수석이 인지도는 높지만, 대통령 탄핵 정국에 대한 책임론이 남아 있다는 점이 공천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바른정당에서도 조기 대선을 앞두고 당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겠다는 일념으로 경쟁력 있는 후보를 물색하고 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17-02-27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