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운명의날’ 앞두고 朴대통령 엄호 강화…“탄핵심판 졸속적”

與, ‘운명의날’ 앞두고 朴대통령 엄호 강화…“탄핵심판 졸속적”

입력 2017-02-26 14:34
업데이트 2017-02-26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검기간 연장 안돼”…‘헌재 8인체제’ 문제 삼으며 ‘탄핵시계 늦추기’

자유한국당이 ‘운명의 날’인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선고일이 다가오면서 박 대통령 엄호에 적극 나서고 있다.

헌법재판소가 27일 탄핵심판 최종변론 후 2주 내에 결론을 내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자 특검 수사기간 연장에 반대하고 ‘헌법재판소 8인체제’의 공정성을 문제 삼는 등 ‘탄핵 반대’ 여론몰이를 강화하는 모습이다.

한국당 친박(친박근혜) 핵심 의원들과 일부 대선주자들은 주말인 25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탄핵 반대 집회에 또다시 참가해 탄핵 각하를 요구하며 보수 지지층 결집을 시도했다.

이 자리에는 윤상현·조원진·김진태·박대출·이완영·전희경 의원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이인제 전 최고위원이 모습을 드러냈다.

대선출마를 준비 중인 김 전 지사는 26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헌법재판관이 임기만료로 퇴임해 궐위되면 후임자를 충원해서 9명 전원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심판을 해야 한다”며 “역사적이고 세계적인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박 대통령 탄핵심판이 졸속·위헌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걱정”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안 가결 후 숨죽이던 친박 진영은 소위 ‘태극기 민심’으로 대변되는 강경 보수 여론에 힘입어 조금씩 볼륨을 높여왔다.

지난 23일 국회 본회의에서는 친박 의원 5명이 잇따라 자유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여당의 발언자 5명이 모두 친박계로 채워진 것이다. 이 중 김태흠·이채익·김순례 의원 등 3명은 탄핵소추 자체를 비판하면서 특검 연장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에 대한 측면 지원도 활발하다.

김진태 의원은 지난 24일 한국당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들을 대표해 기자회견을 열어 헌재가 재판관 공석을 메운 뒤 신중히 탄핵심판을 진행할 것을 촉구했고, 조원진 의원은 같은 날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의 박정희 전 대통령 비자금 의혹 제기를 ‘가짜뉴스’라고 반박하는 회견을 했다.

친박 핵심인 윤상현 의원은 이달 들어 4번의 ‘태극기 토론회’를 개최하고, 9명 재판관 전원의 심리 참여가 헌법상 원칙이라는 등의 주장을 담은 성명서에 서명을 받기도 했다.

친박계뿐만 아니라 당 지도부도 ‘박 대통령 엄호모드’에 상당 부분 동참하고 있다는 것이 최근 들어 달라진 당 분위기다.

정우택 원내대표가 혼자 총대를 메다시피 하면서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골자로 한 특검법 개정안 처리를 막아내고, 탄핵 문제에 대한 ‘정치적 해법’과 박 대통령 사법처리 유보론 등을 잇따라 언급한 게 대표적인 사례다.

이른바 ‘고영태 녹음파일’과 관련해 국회 법사위,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안전행정위 등 4개 상임위 차원에서 진상규명 청문회 개최를 요구한 것 역시 이런 행보의 일환이다.

대선주자인 원유철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헌재 구성이 지금 8인 체제로는 위헌 소지가 있다”며 임기가 만료되는 헌법재판관 후임 인선을 통해 신중한 재판을 주문했다. ‘광장 정치’에는 반대하면서도 ‘탄핵 시계’를 늦춰야 한다는 데는 친박계와 의견을 같이 한 셈이다.

탄핵 정국 초기에만 해도 ‘친박 청산’에 주력하던 당이 엄호모드에 동참한 것은 탄핵 인용시 치러질 조기 대선을 염두에 둔 전략적 선택으로 분석된다.

정권교체 프레임이 강하게 작동할 이번 선거에서 중도 공략보다 친박 표심을 위시한 보수층 결집이 우선이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선거 국면에서 박 대통령이 강제로 끌려 내려와 사법처리 대상으로 전락하는 모습이 생중계될 경우 당으로서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현실론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시각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